Q. 건물에서 쓰는 에너지를 줄이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건물 관리 일을 하고 있는 50대 사업가입니다. 고민이 하나 있어서 라이팅상담소를 찾았는데요. 매년 여름이 되면 빌딩에서 사용하는 전기 비용이 엄청납니다. 전체 운영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꽤 됩니다. 뭐, 비용도 비용이지만 요즘 온실가스다 뭐다 해서 세계적으로도 에너지 절약 이야기가 꾸준히 나오지 않습니까? 그래서 건물 차원에서 에너지를 줄여야 할 것 같기는 한데, 방법을 모르겠네요. 좋은 해법이 있을까요?
A. 스마트하게 건물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이 요즘 화두죠. 건물 관리하시는 입장에서 많은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에너지 절약’은 단순히 비용 문제를 넘어 환경 보호 차원에서도 꼭 풀어야 할 숙제인데요. 먼저 에너지를 어떻게 줄일지 알아보기 전에, 왜 건물 차원에서 꼭 에너지를 줄여야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산화탄소 및 오염물질을 만들어낸다는 뜻입니다. 에너지를 사용할수록 자원을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탄소 배출량도 함께 늘어나지요. 이런 탄소 배출이 문제 되는 이유는 지구온난화로 우리가 사는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지구 온도가 오르고 점점 뜨거워지면, 경제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인류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을 수도 있지요. 이에 올 연말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신(新)기후체제’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전세계적으로 힘을 합칠만큼 큰 문제인 것이죠.
‘신(新)기후체제’란?
지금까지는 선진국만 온실가스를 줄여야 했지만, 2020년 이후에는 개발도상국도 함께 참여해야 하는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 CC)의 새로운 체제를 말하는데요. 각 나라들은 올 12월까지 국가별로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는 이에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를 줄인다는 감축 목표를 내놓았습니다.
그럼 이런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 중 한 가지 방법이 바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야는 산업, 운송, 건물 3곳인데요. 주거용이나 상업용 등 건물에서는 전 세계 에너지의 무려 40%라는 비중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주로 냉난방, 공기정화, 전자기기 등을 위해 에너지를 쓰죠.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에너지 소비의 20%를 건물 부문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세계 평균에 비해서는 낮지만, 단위 면적으로 따지면 선진국 대비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건물에서 에너지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바로 조명에 답이 있습니다.
빌딩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35%가 조명기기에 쓰입니다. 상당한 비중이죠? 건물의 저효율 조명 기기를 고효율로 바꾸기만 해도 많은 양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탄소 배출량까지 줄일 수 있지요. 그럼 조명으로 인한 이런 건물의 에너지 절약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효율의 조명 기기를 쓰면서 동시에 ‘빌딩용 스마트 LED 조명 제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빌딩용 스마트 LED 조명 제어 솔루션이란?
건물의 전체 조명을 단일 시스템으로 제어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지능형 조명 제어 시스템
필립스에서는 빌딩용 스마트 LED 조명 솔루션 ‘다이너라이트 (Dynalite)’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능형 조명제어 시스템’인데요. 빌딩에 이 조명제어시스템을 설치하면, 조명이 특정 시간대에 필요할 때만 점등될 수 있도록 제어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건물 내에서는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에너지가 많지요.
많은 건물이 중앙 제어 방식으로 조명을 관리하기 때문에 점심시간이나 업무가 끝난 이후 같이 사람이 없는데도 조명이 환히 켜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너라이트의 조명제어 시스템인 ‘달리’(DALI)는 하나의 네트워크상에서 최대 64개의 등기구를 제어할 수 있고, 이를 최대 16개 그룹으로 나눠 점등이나 소등, 디밍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답니다. 또 스마트 다기능 센서로 사람이 있을 때나, 지정한 조도 이하일 때만 조명이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지요.
게다가 전동 블라인드, 화재경보, 출입 관리시스템, 공조기(HVAC), 빌딩관리시스템 등 다른 시스템과의 네트워크 결합이 간편해서 기존 방식보다 훨씬 쉽게 하나의 시스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데요. 즉, 건물 전체의 에너지 사용량을 단일한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더불어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조명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에서 지금 얼마나 조명 에너지가 사용되고 있는지 통계 자료도 바로 볼 수 있어 모니터링도 수월하게 할 수 있지요.
이뿐만 아니라 조명 제어 시스템이 건물 내부의 환경도 더욱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폴란드에 위치한 기업 ‘스칸스카’ 부동산개발 본사 건물이 딱 그런 케이스입니다. 이 건물은 필립스 조명제어 시스템을 사용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동시에 눈이 편안해지는 빛 품질과 디밍 기능이 있는 필립스 조명 제품을 사용했는데요. 또 자연광과 가깝게 조명 제어를 할 수 있는 ‘데이웨이브(DayWave)’ 솔루션으로 쾌적한 업무 공간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죠. 그 결과, 건물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창의력과 생산성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자, 충분한 답변이 되셨나요? 이제 건물 에너지를 줄이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필립스의 빌딩용 스마트 LED 조명 제어 솔루션으로 건물 관리 시스템을 바꿔보세요. 건물 운영비도 줄이고, 건물 환경을 더 쾌적하게 운영하면서 나아가 지구 환경도 지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