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Signify Korea Blog

스마트 조명을 쉽게 시작하는 법!

스마트홈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은 조명으로 스마트 조명은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기본이며 필수입니다. 그런데 혹시 스마트홈을 구축하고 싶은데, 좀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IT 기기 사용이 아직 서투신가요? 하지만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된 필립스의 스마트 조명을 사용하면, 스마트홈 구축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스마트홈 초보자를 위한 블루투스 기능의 스마트 조명

블루투스 기술은 1994년 에릭슨이 최초로 개발한 디지털 통신 기기를 위한 개인 근거리 무선 통신으로 1998년 본격적인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이후 블루투스 기술은 와이파이나 다른 무선 통신에 비해 빠르고 간편한 무선 통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여러 산업에 접목되었습니다. 유선 이어폰에서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으로 음향 시장이 바뀌었으며, 키보드나 마우스도 블루투스로 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마트 조명에도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되어 보다 간편하게 조명을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립스의 스마트 조명 휴(Hue) 역시 블루투스 기능 덕분에 조명 제어가 간편했습니다. 이전 필립스 휴 조명은 지그비(Zigbee) 방식으로 브릿지와 필립스 휴 조명을 연결했습니다. 브릿지와 연결하면 무려 1600만여 가지의 컬러를 활용할 수 있고, 덕분에 파티, 휴식, 독서 등 필요에 따라 원하는 조명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업그레이드된 필립스 휴 제품은 기존의 지그비 방식은 물론이고 블루투스 방식으로도 휴의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접목된 필립스 휴 제품을 사용할 경우, 별도의 브릿지 없이도 한 공간에 최대 10개의 필립스 휴 전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반경 10m 거리 내에서 휴 제품을 마음껏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조명의 색상과 조도, 점등과 소등을 보다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 한 번의 터치만으로도 조명을 소등할 수 있고,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조명이 자동으로 온오프 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된 조명을 사용하면, 스마트 조명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큰 어려움 없이 스마트 조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여러 스마트 조명이 어떻게 연결되고, 어떻게 조작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별도의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간편하게 스마트 조명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마트홈 조명 시스템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조명입니다.

블루투스 기능 ON! 필립스 휴 시리즈

  1. 필립스 벌브 휴 4세대

스마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필립스 휴 조명의 경우 이전 3세대 제품까지는 별도의 브릿지가 있어야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말 출시된 휴 4세대부터는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필립스 휴 제품은 현재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되고 있어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필립스 휴 화이트 앰비언스(hue White ambiance)는 일상에서 가장 필요한 4가지 조명 모드(활력, 집중, 독서, 휴식 모드)를 지원하는 조명이며, 휴 화이트 앤 컬러 앰비언스(White and color ambiance)는 휴 화이트 앰비언스의 기본 기능에 ‘컬러’를 추가해 다채로운 색상을 연출할 수 있어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조명입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된 ‘휴 화이트 벌브’ 제품은 부드럽고 편안한 노란빛을 추구하는 현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2700K의 색온도를 지원하는 조명입니다. 기존 제품에 비해 기능이 다소 축소되었지만, 꼭 필요한 기능(디밍(dimming), 온·오프 제어, 구글 홈을 이용한 음성 제어 등)은 모두 담고 있어 스마트홈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휴 4세대 시리즈는 세 제품 모두 블루투스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앱을 통해 조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필립스 휴 고(hue Go) 2세대

2016년 첫선을 보인 휴 고가 올해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그간 휴 고는 작고 아담한 사이즈, 900g의 가벼운 무게, 충전 방식을 통한 이동성, 다양한 빛 연출 등의 장점으로 아웃도어 조명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휴 고 2세대는 이러한 기본 성능에 대폭 향상된 성능의 배터리와 블루투스 기능을 더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먼저 배터리는 2시간 안에 완충되며, 모드에 따라 짧게는 2.5시간 길게는 24시간(Nightlight)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휴 고 제품이 3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배터리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되어 인터넷을 연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편리하게 조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야외에서의 쓰임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3. 필립스 휴 라이트 스트립 플러스(LightStrip Plus)

필립스 휴 라이트스트립 플러스는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구부리거나 돌려서 설치할 수 있는 유연한 조명으로 LED 칩이 촘촘히 박힌 코브(띠) 형태의 조명입니다. 무엇보다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자유자재로 집 안이나 매장 곳곳에 간접조명이나 인테리어 조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명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휴 라이트스트립 플러스’ 4세대의 경우 블루투스 기능을 적용해 별도의 브릿지 없이도 전용 앱을 통해 마음껏 색상을 구현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본품의 스트립 일부를 잘라내고 남은 스트립을 다시 커넥터로 이어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더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휴 블루투스 제품이라도 여전히 브릿지를 추가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브릿지를 이용할 경우, 최대 50가지 필립스 Hue 조명을 추가할 수 있고, 최대 12가지 액세서리를 필립스 Hue 시스템에 연결하여 커넥티드 조명 환경을 훨씬 더 향상할 수 있습니다.

집 안팎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해 자유로운 조명 제어가 가능함은 물론 외출 시간, TV 프로그램 시간, 취침 시간 등 직접 지정한 스케줄에 맞춰 조명이 자동으로 작동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홈, 애플 홈킷, 카카오 홈, 네이버 클로바, 기가 지니, SK텔레콤 누구 등 다양한 AI 스피커로 음성 제어도 가능합니다. 더불어 ‘휴 싱크(hue Sync)’ 앱을 다운받아 연동하면 게임, 영화,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환경에서 더욱 생생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마트홈 구축, 필립스 휴 블루투스 제품을 만나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스마트홈 입문자라면 먼저 필립스 휴 블루투스 제품으로 간편하게 스마트홈을 구축하고, 스마트홈에 조금 더 익숙해지면 필립스 휴 브릿지를 이용해 더욱더 많은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