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트 스포츠] 멋진 경기에는 항상 조명이 함께 한다? 조명과 스포츠 세계의 만남!

글로벌 축구 이벤트로 스포츠의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뜨거운 시기입니다. 환하게 불을 밝힌 축구 경기장에서 축구 선수들이 승리를 위해 질주하고, 골이 터질 때마다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의 환호와 아쉬움이 교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포츠 경기에는 조명이 빠질 수 없습니다. 스포츠 경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조명! 이번 시간에는 스포츠와 조명의 관계에 대해 살펴봅니다.

인터랙트 스포츠로 완성하는 미래 지향적 경기장

스포츠 조명은 단순히 빛을 밝히는 역할만 하지 않습니다. 경기의 질을 높이고, 카메라로 더 짜릿하게 스포츠의 세계를 포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조명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의 세계. 시그니파이(구 필립스라이팅)에서는 스포츠 전문 조명을 통해 스포츠 산업의 발전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바로 인터랙트 스포츠(Interact Sports)가 그 주인공입니다.

인터랙트 스포츠는 최고의 팬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지향적 경기장을 만드는 데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경기장 조명, 역동적인 조명 쇼, 매력적인 환대 공간 그리고 더 나은 팬 경험뿐만 아니라 관중과 자산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더불어 운영 효율성도 뛰어납니다. 단일 소프트웨어 대시보드에서 모든 조명을 관리할 수 있고, IoT 센서로 데이터(관객 밀집도 등)를 파악하여 관중의 편의성과 안전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IoT 기반 커넥티드 조명 중 스포츠 조명은 2020년 기준 세계 주요 스포츠 경기장 조명의 65%를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주요 축구 경기장의 55%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조명 관리

경기장 내 모든 영역의 커넥티드 조명을 쉽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일 대시보드와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관중석, 이벤트 공간, 중앙홀 등에 최적의 조명 성능을 보장합니다.

연출 장면 관리

인터랙트 스포츠의 연출 장면 관리 기능으로 앱이나 대시보드에서 관중석, 경기장 조명, 외부 건축 조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명으로 팀 컬러를 강조하고, 홈 팀의 골을 축하하고, 관중에게 활기를 불어넣으며, 팬을 열광시킬 수도 있습니다. 팀 컬러를 경기장 조명으로 번쩍거리게 할 수 있고, 골이 들어갔을 때 축하 세리머니 조명으로 관중을 들뜨게 할 수도 있습니다. 

관중 관리

관중 관리와 안전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조명 제어를 통해 관중을 안내하고 대기를 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커넥티드 조명 전력망을 사용하여 관중 행렬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통찰력 있는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관객 별로 맞춤화된 마케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생체 적응형 조명

조명을 통해 선수들의 집중력과 컨디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락커룸에서 선수의 에너지를 끌어올리거나 집중력을 높이고 긴장을 풀도록 조명을 조절 가능합니다.

공간 활용도 최적화

커넥티드 LED 조명에 내장된 기술을 사용하여 관객에게 좌석 위치, 시설 정보 등을 안내하고, 특가 할인 및 프로모션과 같은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팬 행동 데이터를 집계 및 분석하여 시설 및 서비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랙트 스포츠 조명은 경기를 위해 빛을 밝히는 것 이외에도 조명 관리, 연출관리, 관중 관리, 마케팅과 이벤트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설치 사례를 통해 인터랙트 스포츠 조명이 만드는 놀라운 변화를 살펴볼까요?

사례 1. 알리안츠 스타디움 _ 이탈리아 토리노

알리안츠 스타디움은 UEFA 4급 경기장으로 세리에 A 챔피언 유벤투스 FC의 홈구장입니다. 이곳에 설치된 조명이 바로 인터랙트 스포츠 조명입니다.

“모든 스포츠 이벤트가 이전과 차별화되었으며

더 기억에 남는 조명 쇼, 그래픽, 비디오로

유벤투스 팬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유벤투스 행사 책임자 Alberto Pairetto

이곳에 설치된 인터랙트 스포츠 조명은 관중석 조명과 서비스 구역 조명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관중석은 눈부심과 깜빡임이 없는 조명 등기구를 통해 UEFA A Elite 표준 및 국제 방송 요건을 완벽히 준수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팬과 선수 모두에게 편안한 고품질 환경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에게 즐거움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서비스 구역에는 연출 장면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되는 웜 화이트 조명과 역동적인 컬러 조명이 제공되었습니다. 그 결과 경기장의 명성이 향상되고, 특별한 팬 환경을 조성하여 새로운 팬들을 유입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서비스 구역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인터랙트 스포츠를 통해 유벤투스는 팬들의 참여를 높이고, 고품질 방송을 지원하며, 새로운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기장의 모든 구역의 조명에 대해 손쉽게 관리, 모니터링 및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게 되었습니다.

사례 2. 시난 에르뎀 아레나 _ 터키 이스탄불

시난 에르뎀 아레나는 공연장 22,500석, 테니스와 농구 경기장 16,500석 규모의 터키 최대의 복합 실내 경기장입니다. 이곳에서도 인터랙트 스포츠 조명을 통해 관객의 경험 향상과 더불어 매출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역동적인 스포츠 조명은 시난 에르뎀 아레나를

유럽 최고의 스포츠 경기장 중 하나로 승격시켰습니다.”

– 터키 프로젝트 채널 부문 세일즈 디렉터 Saner Kırık

시난 에르뎀 아레나에서 인터랙트 스포츠를 도입한 것은 스포츠 팬들의 경험을 개선하는 동시에 운영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매출원을 창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인터랙트 스포츠로 바꾼 이후 화려한 조명과 뮤직 쇼는 스타디움 있는 동안 팬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집에서 관람하는 시청자들에게 플리커 현상이 없는 깨끗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조명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조명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는 에너지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인터랙트 스포츠 도입 이후, 스포츠의 짜릿한 세계를 팬들에게 제공하고, 운영비 절감 및 새로운 수익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조명은 스포츠 세계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특히 시그니파이는 국제 스포츠 연맹이 요청하는 최적의 조명에 대해 컨설팅할 수 있는 유일한 전문 조명 업체입니다. 1949년부터 70년 넘게 메이저 국제 스포츠 대회에 조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빛으로 바뀌는 놀라운 스포츠의 세계, 시그니파이가 선도합니다.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