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오피스의 완성은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으로!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하루의 8시간 이상을 사무실에서 보냅니다.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보다도 훨씬 많은 시간입니다. 특히 사무실에서는 하루 종일 조명에 노출된 채로 업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사무실 조명은 직장인의 눈 건강은 물론이고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등 여러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무실 조명에 대한 고민. 그 고민을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Interact Office) 조명 시스템이 해결해 드립니다.

사무실 조명은 왜 중요할까?

오후만 되면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많죠? 단순히 피로가 쌓여서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고, 노안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낸다고 한다면, 그 원인으로 조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명 설계가 잘못되어 있을 경우 작업자에게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사무실 전체를 밝히는 조명의 조도가 너무 낮거나 높을 경우 눈부심 현상이 발생해 눈의 피로는 물론이고 작업능률까지 저하됩니다. 그래서 사무실의 조명 환경이 쾌적할 수록 작업능률이 향상되고 정신적, 심리적, 육체적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스마트 오피스를 위한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

사무실 조명은 작업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스마트 오피스란 각종 IT 기기와 기술이 접목된 사무실로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은 스마트 조명을 통해 더욱 스마트하고 쾌적한 사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생산성 향상 및 작업자의 눈 건강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을 활용하면, 직원들은 자신에게 맞는 조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자 스마트폰으로 직접 자신의 조명을 제어할 수 있으며, 작업의 종류와 그날 상황에 따라 조명 수준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 맞춤화 조명은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능률 및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한번 설치하면 변경이 불가능한 일반적인 조명과 달리 작업자의 상황에 맞출 수 있어 작업자의 눈 건강에도 훨씬 이롭습니다.

에너지 최적화와 조명 관리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은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사무실과 회사 전체의 CO2 배출량은 물론이고 조명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광량 및 사용 현황 감지 기능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조명 및 기타 서비스를 줄이고, 공간 사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정보를 통해 미사용 공간의 조명 작동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명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건물 곳곳의 조명을 언제 어디서든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명 관리 시스템은 전체 스마트 오피스의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유연한 공간 활용

공간 관리 소프트웨어는 건물 사용 현황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업무 공간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직원들은 AP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비어 있는 회의실이나 사용 가능한 업무 공간을 손쉽게 파악하고 룸 예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 가능한 장소를 찾아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고 업무에 집중할 시간이 많아집니다.

시설 관리자의 입장에서도 조명 성능 및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에너지 및 공간 절약과 효율 향상이 가능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는 공간의 용도나 조명 환경을 바꿔 이용률을 높이는 등 다양하게 공간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은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

스마트 오피스가 늘면서 세계 곳곳에서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실제 모습을 통해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의 장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캐나다의 워터파크 플레이스 빌딩

“필립스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이 시스템에는 아직도 살펴보지 못한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종합 부동산 관리 및 컨설팅 기업 CBRE Limited의 Richard Lees 수석 프로젝트 매니저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RBC 워터파크 플레이스는 Cisco 본사가 입주한 곳입니다. 이곳에는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지원 서비스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필립스의 커넥티드 조명 기구에는 손쉬운 데이터 액세스, 에너지 절약, 지속 가능성, 개인 편의성 등의 특징을 가진 IoT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각 조명기구를 IP 주소로 고유 식별할 수 있어, 중앙에서 호스팅되는 인터랙트 오피스 소프트웨어 대시보드를 통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조명기구를 개별적으로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관리자는 수신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 현황 패턴과 온도 변화를 추적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시설 운영에 필요한 가시성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직원들 역시 각자의 작업 공간에서 조명을 맞춤 설정할 수 있게 되면서, Cisco 본사는 최첨단 업무 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에너지 소비도 크게 줄어들어 연간 177,000 kWh의 에너지를 절약(45,000 CAD)할 수 있었습니다.

네덜란드의 디 엣지 빌딩

우리는 새로운 사무실의 디자인과 개념뿐만 아니라 업무 환경을 최적화하고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커넥티드 조명 시스템에 만족합니다

Deloitte Digital Studio의 파트너 비즈니스 부문 매니저 Gianluca Loparco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건물로 불리는 네덜란드의 딜로이트도 인터랙트 오피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 건물에 적용된 조명 시스템은 250개 이상의 커넥티드 필립스 LED 조명기구와 사무실의 데이터를 수집, 공유 및 배포하는 통합 센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합 관리가 가능지면서, 건물 조명의 유지, 보수, 관리가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새로운 조명 시스템이 적용된 뒤 직원들은 인터랙트 오피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여 조명과 온도를 개인적으로 맞춤 설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건물 관리자는 인터랙트 오피스 대시보드를 통해 운영 및 활동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건물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연합의 함단 빈 모하메드 스마트 대학교 (HBMSU)

두바이에 위치한 이 대학교는 특이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조명 스위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조명은 핸드폰 앱으로 제어되며, 중앙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리됩니다. 물론 실외 밝기에 따라 조명이 자동으로 조정되기까지 합니다. 필립스의 인터랙트 오피스 조명 시스템이 적용된 결과입니다.

또한, 인터랙트 오피스 시스템은 대학교의 앱과 연결되어 학생들이 공간을 탐색하거나 강의실을 찾는 등의 일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교수진은 조명의 밝기 및 온도를 즉각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HBMSU는 필립스의 인터랙트 기술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집중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오피스는 또 하나의 생산 현장으로 능률과 생산성의 향상, 그리고 직원들의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효적절한 조명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스마트 오피스에 필요한, 스마트 조명 시스템! 필립스의 인터랙트 스마트 조명 시스템으로 완성하세요!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