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와 자외선 UV-C 램프. 어떤 효과가 있을까?

쇼핑카트에서 화장실 손잡이보다 361배 많은 박테리아 발견
슈퍼마켓 냉장고 문에는 휴대폰의 표면보다 1,235배 많은 박테리아가 존재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의 50%에서 분변성 박테리아가 검출

얼마 전 시그니파이는 필립스 UV-C 램프가 코로나 19를 유발하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시그니파이와 미국 보스턴 대학 국립 신종감염병연구소와 함께 바이러스가 주입된 물질에 각기 다른 UV-C 방사량을 노출했을 때, 바이러스가 비활성화되는 조건을 검증하고자 진행한 연구였습니다. 연구 진행 결과, 코로나 바이러스가 99.9999% 비활성화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이러스 박멸에 UV-C가 어떤 역할을 했던 것일까요?

자외선(UV-C)이란 무엇일까?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공기, 음식, 식물과 동물, 흙과 물 그리고 모든 표면에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는 인체에 해롭지 않지만, 일부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파괴하기 위하여 변종을 하기 때문에 이를 박멸하기가 꽤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공기, 물체 표면, 물을 효과적으로 소독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살균과 소독에 자외선(UV-C)은 효과적인 작용을 합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7-3808472480-1592876709356.png 입니다.

자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고 X선보다 파장이 긴 전자기파입니다. 파장의 영역에 따라 UV-C(200~280nm), UV-B(280~315nm), UV-A(315~400nm)로 구분되며, 각각의 자외선은 사용 용도가 다릅니다. 그중에서 UV-C는 소독 및 살균 용도로 사용되는데, 40년 이상 다양한 곳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살균에 가장 효과적인 UV-C 파장대는 265nm 이며, 본 파장대를 100%효율로 보았을때, 필립스의 UV-C 램프는 253.7nm로 80~85%의 높은 효율을 나타냅니다. 특히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필립스 램프를 이용해 UV-C를 5mJ/cm2의 양을 적용하자 6초 만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99% 감소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22mJ/cm2의 양을 투여했을 때는 25초 만에 99.9999% 감소가 가능한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8.png 입니다.
▲ 보스턴 대학 연구진이 필립스 UV-C 램프를 활용해 코로나 바이러스 비활성화 실험

UV-C는 어떻게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 등을 박멸하나?

200~280nm 범위 이내의 UV-C는 그 자체로 강력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UV-C에 노출되면 표면의 바이러스, 박테리아,
포자, 곰팡이 등 미생물의 DNA와 RNA가 효과적으로 분해됩니다.

자외선(UV-C)은 어떤 분야에 적용될 수 있나?

“자외선은 예방 차원의 수단이며 이를 이용해 물체나 환경, 표면 및 공기를 소독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의류매장에서 사람들이 착용한 옷을 자외선으로 소독하면, 다음 소비자가 그 옷을 다시 착용할 때 의류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 시그니파이 CEO(최고경영자) 에릭 론돌랏

UV-C는 유통 분야는 물론이고, 항상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대중교통과 화장실, 그리고 사무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V-C 램프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살균 방식이 달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층 공기 살균 시스템’은 UV-C 램프를 2.5m 높이에 설치해 자연 대류와 함께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공기가 상층부를 통과할 때 소독되기 때문에 대형 빌딩의 공기정화 시스템, 혹은 다중 이용시설의 공기정화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이 많은 여름철에는 높은 습도로 인해 에어컨 내부에도 많은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이때도 에어컨에 UV-C 램프를 사용하면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동 카트와 로봇, 개방형 등기구, 캐비닛 등에도 적용할 수 있어 전방위적인 바이러스 박멸이 가능합니다.

UV-C 램프는 물을 소독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식수, 폐수, 공정수, 수영장, 연못 등의 소독에 활용될 수 있으며, 가정에서도 UV-C 정수 장치를 설치하여 식수를 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인도와 중국에서 판매되는 가정용수 정화에도 필립스의 UV-C 램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운송용 벨트와 포장재 소독에 UV-C가 활용되고 있으며, 식물을 재배할 때도 곰팡이 성장이나 병원균을 줄이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UV-C 램프 안전하게 사용하기

안전성과 놀라운 살균 효과로 현재 많은 곳에서 UV-C 램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 인공지능 기업인 UB테크는 고강도 단파장자외선(UV-C)를 사용하는 실내 소독용 로봇을 선보였으며, 싱가포르 항공의 경우 비행 전 기내 화장실을 자외선으로 살균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렇게 많은 곳에서 UV-C 램프가 사용되는 것은 자외선 램프가 바이러스 살균과 박멸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살균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UV-C 램프와 장치는 올바르게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UV-C 빛은 일광으로 인한 화상과 같이 피부에 심각한 반응을 야기할 수 있고, 눈에 노출되면 망막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UV-C 램프는 항상 유리와 플라스틱 등 다른 물질로 차폐되는 것이 중요하며, 표준 제품 안전 인증을 따라야 합니다. 이에 필립스는 UV-C 램프 사용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리플렛에 기재하고 있으며, 고객사에게는 UV-C 램프 관련 주의사항을 명확히 기재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필립스는 각 산업과 환경에 맞는 다양한 UV-C 램프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및 산업용수 살균 제품에서부터 일반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기, 물 살균 제품, 그리고 전문가용 공기 살균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학습을 하던 학생들도 늦은 등교를 하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독 카트와 센서형 배튼도 있으며, 비행기,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사용할 수 있는 UV-C 램프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9.png 입니다.

이러한 제품들로 필립스는 우리 일상을 더욱 안전하게 만드는 ‘안전 지킴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립스는 UV-C 조명에 대한 35년의 경험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램프는 단순히 세상을 밝게 비추는 조명이 아닙니다. 기술의 발달로 지금은 바이러스 살균과 박멸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필립스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필립스는 세상을 밝히는 ‘빛’을 넘어, 세상의 안전을 지키는 ‘빛’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One thought on “코로나 바이러스와 자외선 UV-C 램프. 어떤 효과가 있을까?

Add yours

댓글 남기기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