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Signify Korea Blog

조명에 따라 집중력이 달라진다? 학습과 색온도의 관계!

조명의 세계는 그야말로 놀랍습니다. 단순히 어둠을 밝히는 도구가 아니라 우리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우리는 빛이 아름다운 해외의 명소로 여행을 떠나고, 때로는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조명은 학업 성취도와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그런데 조명 온도에 따라 집중력이 달라지고, 과목별 맞춤 조명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그 이유에 대해 살펴봅니다.

색온도와 집중력

색깔이 가진 고유의 파장과 에너지를 활용해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컬러테라피입니다. 개인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주변 사물의 색깔을 선택해 인체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컬러테라피는 신체·정신·감정이 적절하게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조명을 통해서도 이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국내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명의 색온도에 따라 뇌파에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뇌파는 크게 알파파, 세타파, 베타파, 델타파 4가지로 구분되며, 이중 알파파와 세타파는 학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이유는 알파파와 세타파가 두뇌가 적절한 각성 수준에 이를 때 나오는 뇌파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쉽게 설명하면, 알파파나 세타파는 두뇌의 정보 처리량을 늘리고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적정한 컬러의 조명을 통해 뇌파에 영향을 주면,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알파파나 세타파를 발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색온도(K)는 온도가 높으면 푸른색, 낮아지면 붉은색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조명의 색과 밝기가 학생들의 뇌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푸른빛인 7천K(켈빈)의 색온도에서는 암기나 수리 계산력을 높여주는 ‘중간 베타파’가 30%가 더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반해 붉은빛인 3천K에서는 예술 감각을 높이는 ‘SMR파’가 25%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빛이 밝을수록 집중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은은한 조명에서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으로 나타나 빛 조절을 통해 학습 능력을 높이거나 휴식을 유도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과목별 조명의 색온도를 달리해 학습 효과를 높일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도의 집중력과 분석 능력을 요구하는 수학과 과학을 공부할 때는 푸른빛을 띠는 6000K, 국어와 영어 등 어학 공부를 할 때는 5000K, 예술성과 감수성이 중요한 미술, 음악, 체육 등의 과목을 공부할 때는 조금도 온화한 3000K의 색온도가 적절합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할 때는 4000K 정도의 색온도가 도움이 됩니다.

색온도 조절 가능한 VDT Mate 스탠드

자연 조명을 통해서는 색온도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LED 스탠드를 활용해 빛에 변화를 주면 과목별 맞춤 조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필립스의 프리미엄 스탠드 VDT Mate 스탠드 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된 VDT Mate는 책상 위를 보다 넓게, 보다 밝게, 보다 편안하게 비춰주는 프리미엄 데스크 스탠드입니다.

필립스의 최신 기술인 Ocumax가 탑재되어 있어 스탠드가 멀리 있어도 안정적이고 넓은 빛을 제공합니다. 내장형 비대칭 반사경(Asymmetric reflector)은 헤드 바로 아래가 아니라, 사용자 앞의 영역으로 빛을 전달하며, 112개의 토폴로지 렌즈 조각은 좌우 방향으로 빛 영역을 확산시킵니다.

덕분에 빛의 전달 영역이 넓어 아이의 공부를 지도할 때나, 피아노 연습 등을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허니콤 렌즈가 적용되어 있어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고, 반사면의 밝은 반점을 줄여 눈부심 없이 공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VDT Mate는 다양한 조명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3개의 버튼으로 휴식, 컴퓨팅, 독서 및 스터디에 맞는 컬러의 조명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2700K에서 6500K까지 색온도를 표현할 수 있어 창의력이 필요한 순간은 따뜻한 색으로, 집중력이 필요한 순간에는 차가운 빛으로 조명 색을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터치 버튼, 밝기 조절 휠, 컬러조절 터치패드 등 다양한 기능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제작해 어린아이들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개학 연기와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공백에 대한 우려가 높았습니다. 집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필립스의 조명으로 과목별 맞춤 조명을 설정해보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