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광 산업이 큰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경 봉쇄, 이동 제한 조치, 소비 위축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시기입니다. 호텔 역시 고객의 발길이 끊기면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명을 통해 호텔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Swissotel The Stamford) 호텔을 소개합니다.
스마트 호텔로 변신한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싱가포르의 랜드마크인 래플스 시티에 위치한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은 5성급 호텔입니다. 7만 평방피트 규모에 1,261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으며, 높이는 226m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호텔 중 하나입니다. 부대시설로는 옥상 바를 포함해 15개를 식당, 스파, 2개의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규모와 시설도 뛰어나지만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은 ‘스마트 호텔’로 더 유명합니다.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에서는 직원의 도움이 크게 필요 없습니다. 고객이 체크인을 하면 객실의 에어컨은 최적의 온도로 자동 설정되며, 객실 내 센서는 고객이 객실에 도착하면 자동 감지하여 불을 켭니다. 또한, 대시보드 터치 한 번으로 고객이 객실에서 ‘세탁물 수거’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객실에 묵는 고객은 호텔 직원의 방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똑똑한’ 호텔로 변신할 수 있었던 것은 시그니파이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가 구축된 덕분입니다.
시그니파이의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Interact Hospitality)는 호텔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투숙객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통합 스마트 객실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이 스마트 시스템의 첫 상용화 주인공이 바로 싱가포르의 5성급 호텔인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입니다.
최고의 호텔 객실 관리 시스템,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는 호텔 관리 직원에게 매우 편리한 솔루션입니다. 조명, 센서, 냉난방 등 관리 시스템을 통합해서 관리자가 하나의 대시보드로 전체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객실을 관리하는 하우스키핑에서 엔지니어링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실시간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개방형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통해 다양한 호텔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러한 효율적 호텔 관리는 호텔의 경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는 객실에 위치한 점유(occupancy) 인식 센서의 데이터와 객실 관리 시스템의 정보를 사용해 투숙객이 머물고 있는 것과 방이 비어 있는 것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빈방이 비어 있을 때는 냉난방과 조명을 포함한 시스템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덕분에 직원이 객실을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점검할 필요도 없고, 호텔 에너지 사용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냉난방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조명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다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는 단순히 효율성만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IoT) 기술로 숙박 경험을 극대화하고 있는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 호텔에서는 특히 조명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호텔 객실에 들어온 고객은 제어판 하나로 원하는 조명 연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명 연출 장면은 객실에 도착한 고객을 따뜻하게 환영하며, 저녁에는 편안한 연출 장면 속에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객실 내의 동적 야간 조명 센서는 밤에 고객이 일어날 때 반응하여 자동으로 온화한 조명을 바닥에 비춰 안전성을 높입니다.

35%의 사람들이 안전을 위해 밤에 화장실 불을 켜 놓는다고 하는데, 불을 굳이 켜 놓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덕분에 안전도 지키고, 조명의 방해를 받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작은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피곤한 여행 중에 들리는 호텔에서 최적의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은 꽤 매력적인 일입니다. 그리고 호텔 입장에서 보면 다른 호텔과 차별화하는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Interact Hospitality)는
스위소텔 더 스탬포드(Swissotel The Stamford)의 호텔 매니저 Katya Herting
직원들의 만족도와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그 결과 고객 만족도도 향상되었습니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관광 산업의 불황으로 호텔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이 시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한다면 또 다른 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를 통해 호텔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개성을 강화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그니파이의 인터랙트 호스피탈리티가 어려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작은 ‘희망’이 되길 기대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