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강] 빛의 경제학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성능과 효율의 줄다리기는 기술의 영역에서 늘 있는 일입니다. 모든 조명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라 할지라도 불필요하게 많은 비용이 들고 유지 관리가 어려우며 에너지 사용량이 비효율적이라면 이러한 조명은 좋은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좋은 조명 시스템은 다양한 비용을 고려하면서 그에 맞는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빛의 경제성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강] 빛의 방향성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빛의 흐름과 그림자의 방향은 우리가 3차원으로 된 우리 주변을 인식하는 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일한 공간과 대상이라도 빛이 어떠하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다양한 빛의 형태와 사용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 빛은 퍼지는 형태에 따라 크게 직접광, 확산광, 간접광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빛의 품질을 결정하는 빛의 형태와 배광, 그리고 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8강] 빛의 분포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우리의 시각적 환경은 다양한 패턴의 밝기와 색상으로 구성됩니다. 때문에 좋은 품질의 빛은 평균 조명 레벨을 통해 눈의 적절한 기능을 보장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빛이 공간에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는 좋은 빛을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좋은 빛은 휘도 분포가 적절한 균형을 이루었을 때 만들어집니다. 눈부심 방지와 함께 적절한 휘도 비율을 제시하는 것은 이러한 균형 잡힌 상황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7강] 빛의 품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조명은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입니다. 따라서 조명 설계 과정을 결정하는 강력하고 빠른 규칙이나, 특정 조명 문제를 해결하는 완벽하고 이상적인 하나의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조명 설계를 통해 선택된 솔루션이 주는 시각적 성능과 시각적 편안함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빛의 품질’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조명 품질을 결정하는 여러 기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6강] 빛과 건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우리 인류는 지구라는 환경 위에서 오랜 시간 적응하며 진화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구는 태양이라는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에너지원이 존재하는 곳이죠. 그래서 지구에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는 태양의 빛을 기준으로 모든 활동을 맞추어 왔습니다. 빛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이번 시간에는 빛과 건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5강] 색 적응과 연색성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색과 빛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가산 혼합과 감산 혼합을 통해 색이 어떻게 섞이고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색과 색온도에 대해서, 그리고 광원의 빛을 색온도로 어떻게 표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한 가지 의문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같은 색온도로 표현된 백색광이라 할지라도 전혀 다른 파장을 포함한 빛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색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그 빛들을 구분할 수 있을까요?

[14강] 색온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색과 빛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색의 혼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색도 다이어그램(Chromaticity Diagram)을 통해 가산 혼합의 색 조합을 평면에 어떻게 구현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색도 다이어그램의 색과 색온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수많은 광원은 색온도로 모두 표기가 가능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색온도 그리고 상관 색온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3강] 색의 혼합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이 세상은 다양한 색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도, 맛있어 보이는 음식도, 멋진 예술작품도 모두 색을 통해 보여집니다. 그런데 이 색이라는 존재는 빛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색은 곧 빛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번 시간에는 바로 색과 빛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색의 혼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강] 눈부심과 편안한 빛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빛의 역할은 단순히 어두움을 밝히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좋은 조명은 어두움을 밝힐 뿐 아니라 우리의 원활한 시각 활동을 도와줄 수 있어야 하고, 모든 시각적 행위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밝은 휘도와 적절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 가지, 눈부심이 없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눈부심에 대해, 그리고 빛이 만들어내는 정서적인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강] 시각 능력과 대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프로페서 B입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수많은 장면들 속에서 중요한 시각 정보들을 순간적으로 선택하고 인지합니다. 무의식적인 선택과 처리 과정이 쉼 없이 일어나죠. 그리고 이러한 시각 정보의 인지 과정은 시각 능력, 즉 빛의 대비를 얼마만큼 잘 인지할 수 있는지에 크게 의존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각 능력과 빛의 대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