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의 색온도와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좀 어려운 질문인가요. 그럼 이렇게 다시 질문을 드려 볼게요. 왜 레스토랑에서는 주황빛의 조명을 많이 사용할까요? 조명과 우리 감정의 관계! 오늘 소개해드릴 주제입니다.
색온도란 무엇인가?

색온도의 사전적인 의미는 ‘광원의 색을 절대 온도를 이용하여 숫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숫자의 표현 단위는 켈빈이며, 기호는 K(Kelvin)입니다. 조명을 구입할 때 잘 살펴보면, 한쪽에 ‘OOOOK’라고 적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색온도입니다.
색온도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사실 색온도는 빛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조명을 보면 하얗게 나오는 빛이 있고, 노란 빛을 띠기도 하며, 어떤 조명은 파랗거나 빨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빛의 색상을 수치화한 것이 바로 색온도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색온도는 낮을수록 붉은색에 가깝고, 높을수록 푸른색에 가까운 색상을 띠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붉은 계열을 전구색 또는 웜계열의 색상이라고 하며 푸른빛(또는 하얀빛)이 도는 색상을 주광색 또는 쿨화이트 계열이라고 합니다. 조명에서 이렇게 색온도를 구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색온도가 우리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보통 해질녘과 같은 3000K 근방의 낮은 색온도는 우리에게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노을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반대로 한낮과 같은 6000K의 높은 색온도에서는 집중력이 향상되어 작업 능률이 좋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는 낮은 색온도의 따뜻한 빛과 비교적 낮은 밝기의 조명을 설치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반대로 학교와 같은 공간에서는 차가운 색상의 높은 색온도를 설정해 활동적이고 자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원하는 색온도를 자유자재로 설정하다!
특정 공간에서는 하나의 색온도를 통해 공간의 통일성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는 웜 계열의 색온도를 설정해 감성적이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사무실과 창고 같은 공간에서는 푸른 빛의 색온도를 설정해 보다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집에서는 어떨까요? 집은 휴식의 공간이지만, 최근에는 재택근무로 업무를 하는 공간이기도 하며, 다양한 취미 생활을 하는 다용도의 공간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하나의 색온도로 설정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 때 필립스의 스마트 조명 휴를 활용하면, 원하는 색온도 설정은 물론이고, 밝기 등을 자유자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휴를 만나면 색온도 설정이 자유롭다!
현재 필립스 휴 벌브 제품은 ‘휴 화이트 앰비언스 벌브’와 ‘휴 화이트 앤 컬러 앰비언스 벌브’, 그리고 ‘휴 화이트 벌브’ 세 가지 라인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먼저 휴 화이트 앰비언스 벌브는 밝은 빛에서부터 낮은 나이트 라이트, 웜&쿨 조명 등 상황에 맞는 다양한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밝기 조절도 가능하여 원하는 색온도와 밝기로 손쉽게 설정할 수 있는 조명입니다. 특히 4가지 조명 모드(활력, 집중, 독서, 휴식 모드)를 지원해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모드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휴 화이트 앤 컬러 앰비언스 벌브는 휴 화이트 앰비언스 벌브의 기본 기능에 ‘컬러’를 추가해 다채로운 색상을 연출할 수 있는 조명입니다. 색온도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1600만 가지 컬러까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조명을 통한 더욱 다이내믹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파티를 하거나, 운동을 할 때 보다 활기찬 조명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휴 화이트 벌브 제품은 2700K의 따뜻한 색온도만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2700K 색온도는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많이 사용하는 조명색으로 노란색 빛을 통해 안락함을 주며 분위기 연출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휴 화이트 벌브 제품을 활용하면, 공간을 부드럽고 편안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주로 휴식을 취한다면 휴 화이트 벌브 제품을 구입하면 좋습니다.

이처럼 필립스 휴를 활용하면, 색온도를 통해 공간의 전체 분위기를 손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필립스의 휴 램프는 E26 사이즈의 표준 사이즈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소켓에 잘 맞습니다. 그래서 램프를 교체만 해도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브릿지와 연결하고 전용 앱을 활용하면, 그간 경험하지 못한 스마트 조명의 놀라운 매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전기 공사 없이, 원하는 무드 만들기! 필립스 휴 하나만 있으면 가능한 일입니다.
레스토랑, 독서실, 사무실 등에는 각기 다른 색온도의 조명을 사용하는 이유를 이제 잘 아셨죠? 색온도에 따라 우리 감정, 업무 효율성이 달라집니다. 색온도를 통해 우리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고 싶다면, 지금 필립스의 스마트 조명을 만나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