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스마트홈은 어떤 모습일까?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와 함께 하는 ‘커넥티드 조명’ 가상 투어!

미래 스마트홈은 어떤 모습일까?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와 함께 하는 ‘커넥티드 조명’ 가상 투어!

안녕하세요! 필립스 라이팅 블로그지기입니다.
여러분, 스마트홈이라고 하면 어떤 인상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라고요? 아닙니다. 

올해 1월에 개최되어 성황리에 막을 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7는 바로 스마트홈의 격전장이었는데요. 인공지능, 음성인식, 가상현실 등 다양한 홈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눈앞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번 킨텍스에서 개최된 경향하우징페어에 함께 한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 부스에서는 이 스마트홈, 커넥티드(Connected) 조명의 진면목을 체험하실 수 있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필립스 스마트 조명 hue가 있는데요. 그럼 저와 함께 부스 투어에 함께 하시죠!


<필립스 스마트 조명 hue란?>
인터넷으로 연결돼 스마트 기기로 밝기나 컬러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 다양한 앱이나 다른 IoT 제품과 연동하면 그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하다.

필립스 라이팅이 선사하는 커넥티드 홈조명 월드

사실 커넥티드 조명이라고 하면, 아직 개념도 막연한 경우가 많죠. 하지만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가 이번에 마련한 부스를 보시면 “아하, 커넥티드 조명이 이런 거야?”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실 겁니다. 사물인터넷 IoT으로 그 기능이 한 단계 진화한 조명이 우리가 실제로 살아가는 집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각 공간별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직접 보시죠.

커넥티드 조명으로 공간 활용성이 무궁무진, 거실 Zone

우리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거실. 거실에서 커넥티드 조명은 어떻게 적용되었을까요. 장면 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장면 1. 거실에 들어섰을 때!
가장 간단하게 조명 연출을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벽에 있는 hue 디머 스위치만 잡으세요. 간단하게 조명 기구를 켜고 끄고, 디밍이나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휴 디머 스위치로 간편하게 거실의 hue 조명을 조작해보세요
무선 스마트 스위치, 휴 탭(hue Tap)을 사용할 수도 있죠

장면 2. 손에 스마트 기기가 있다면!
hue 전용 앱을 통해 ‘거실’이라는 방을 만들고 일괄 조명 제어를 할 수도 있고, ‘루틴’ 기능을 활용해 조명의 컬러를 시간대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 인식 기능으로 집에서 가까워지면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는 신기한 기능도 가능하죠. hue 브릿지 2.0은 아이폰 시리(Siri)를 활용해서 음성 명령으로 조명을 제어할 수도 있게 합니다.

필립스 hue 조명은 IoT 기능이 있는 벨과도 연동할 수 있죠

장면 3. 거실에 다른 IoT 제품이 있다면!
hue의 능력은 다른 IoT 제품과 연동했을 때 더욱 커집니다. ‘Ring’이라는 IoT 벨과 hue를 연동시켜두면, 벨을 눌렀을 때나 사람이 앞으로 지나갈 때 hue 조명이 작동합니다. 온도/습도 센서 IoT 제품과 연동하면, 실내 온도가 일정 이상이면 조명이 붉은색으로 변해 환경 변화를 알려주죠.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커넥티드 조명, 침실 Zone

침실은 매우 개인적인 공간이면서, 가장 편안한 공간이죠. 커넥티드 조명으로 이 휴식 공간의 기능을 어떻게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장면 1. 아침에 일어날 때!
조명이 내 바이오리듬에 맞춰 켜지면 얼마나 좋을까. 필립스 hue를 활용하면 아침 기상 시간에 맞춰 서서히 불이 켜지고, 반대로 잠들 때는 서서히 꺼지도록 연출할 수 있습니다.

hue의 루틴 기능을 활용하면 아침 기상 시간에 맞춰 조명으로 깨워준답니다

장면 2. 자다가 밤중에 깰 때!
밤중에 아무것도 안 보이는 집 안, 위험하죠. hue 모션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포착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집니다.

휴 모션센서는 사람의 움직임을 포착해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고요

장면 3. 아이를 재울 때!
아이 침대 맡에서 동화책을 읽어주며 이야기에 따라 조명 컬러가 바뀐다면 어떨까요. 필립스 hue는 자기 전에 자연스럽게 조명이 어두워져 아이가 무서워하지 않도록 연출할 수 있고, 루틴 기능으로 아침 기상 시간에 맞춰 아이가 좋아하는 조명 컬러로 일어나게 할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 조명으로 공부 효율을 높인다면, 공부방 Zone

공부방 Zone은 딱 우리집 아이 공부방처럼 연출되어 있습니다. 실제 학습 환경이 커넥티드 조명에 따라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번 눈으로 확인해보죠.

Muscari 테이블 스탠드(출시 예정)와 휴 고(hue Go)

장면 1. 열공 모드가 필요할 때!
시험 전날이라든지 중요한 발표를 앞두고 있을 때, 필립스 hue를 활용해 공부방을 열공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수백만 가지 빛과 컬러 중 가장 집중도를 높여주는 독서 또는 집중 모드로 설정할 수 있죠.

IFTTT 서비스를 활용해 생활 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면 2. 집중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할 때!
공부에는 방해 요소가 많죠. 스마트폰 알림이라든지, 눈의 피로라든지. hue 루틴 기능을 활용하면 1시간마다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휴식 시간 알람을 설정할 수 있고, IFTTT 기능을 활용해 문자가 오면 hue Go 조명 컬러가 바뀌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가족의 따뜻한 공간으로, 부엌 Zone

요리를 하고, 한 식탁에 앉아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부엌. 집 안 공간만큼 이처럼 따뜻한 공간이 있을까요? 커넥티드 조명을 만나면 어떤 공간으로 바뀔까요?

부엌 천정에는 Muscari 펜던트! 그리고 hue 라이트스트립 플러스로 은은하게

장면 1. 밥처럼 따뜻한 분위기가 필요할 때!
밥은 역시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와 제격입니다. hue의 조명 컬러 컨트롤을 통해 옐로우 컬러의 조명으로 식탁 위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밥이 절로 넘어가는 마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는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화이트 계열의 빛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로 손쉽게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죠

장면 2. 식탁 위에서 다른 활동을 할 때!
식탁 위에서 밥만 먹지는 않죠. 아이 숙제를 하거나 일을 할 때, 개인의 활동에 따라 다양한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는 날에는 집중 모드로, 나른한 오후에는 휴식 모드로 활용합니다.

우리 가족의 가장 신나는 공간, 엔터테인먼트 존

가족끼리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공간, hue와 함께라면 더 특별한 순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죠.

hue 라이트스트립 플러스를 간접조명으로 설치해 음악에 맞춰 번쩍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장면 1. 신나는 음악이 듣고 싶을 때!
분위기 띄우고 싶은 날, 신나는 음악은 꼭 필요하죠. 친구들을 초대한 날, hue 디스코 앱을 활용하면 집 안은 파티장이 됩니다. 음악에 따라 밝기와 컬러가 바뀌는 연출 효과를 만끽해보세요.

휴(hue) 벌브는 1600만 가지 색상을 낼 수 있습니다

장면 2. 함께 사진을 찍을 때!
가족들이라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을 때 그 사진의 컬러를 인식해 조명의 컬러가 자동으로 바뀝니다. 오늘의 분위기를 하나의 컬러로 정의해 바로 보여줄 수 있죠!

자, 여기까지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가 만드는 스마트 홈조명, 커넥티드 조명의 현주소를 살펴보았습니다. 거실부터 공부방, 엔터테인먼트 공간까지 필립스 hue로 변하는 모습들을 말이죠.

어떠세요, 이제 커넥티드 조명이 어떤 것인지 잘 아시겠죠?
단순한 조명을 넘어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완전히 바꿔버릴 새로운 기술입니다. 조명의 다음 세대, 커넥티드 조명의 선두주자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가 이제 곧 여러분의 집을 스마트홈으로 만듭니다. 기대하세요!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