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문제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가전제품의 대형화로 늘어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작은 부분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데요. 그 중심에 LED 조명이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LED 조명에도 각기 차이점이 있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LED 조명을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들을 살펴봅니다.
왜 LED 조명인가?
그간 관공서와 백화점 사무실 등을 중심으로 적용되는 LED 조명이 가정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LED 조명으로 시장이 재편되는 것은 LED 조명이 지닌 장점 때문입니다. LED 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전구보다 저전력, 온실가스 감소, 그리고 유지 관리비 절감 효과 등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LED 조명은 Light Emitting Diode의 줄임말로 발광 다이오드를 이용한 조명입니다. 열을 발생시켜 빛을 내는 기존의 전구와 달리 전기가 직접 반도체를 통해 빛으로 전환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LED 조명은 전력 소모가 낮고 수명이 긴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전력 소모를 비교하면, 백열전구를 LED 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전기요금의 20%~50%가량, 많게는 최대 9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누진제가 적용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LED 조명으로 교체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이 더 크죠.

더불어 형광등이 보통 6천~8천 시간을 사용하는 데 비해 LED 조명은 최소 3만 시간에서 최대 5만 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평균 하루 8시간을 쓴다고 가정했을 때 형광등은 2년을 좀 넘게 쓰지만, LED는 10년 가량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3~4년 이상 사용하면 설치비도 모두 회수하고 전기료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백열등과 할로겐 램프를 필립스의 LED 조명(4~6W)으로 교체할 경우 1만 원에서 3만 원 이내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비용대비 효과가 훨씬 큽니다.
LED 조명에도 차이가 있다?

많은 장점들로 소비자들이 LED 조명을 찾으면서 LED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LED 조명이라고 해서 모두가 동일한 제품은 아닙니다. 특히 저가형 LED 램프가 늘어나면서 LED 조명 구매 후 불만을 토로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LED 조명을 구입할 때는 보다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합니다.
좋은 LED 조명 구입 체크포인트!
수명은 보장되는가?
LED 조명의 가장 큰 장점은 ‘긴’ 수명입니다. 한번 설치하면 10년 가까이 교체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합니다. 필립스 LED 전구의 경우 4만 시간이라는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LED 전구가 그럴까요? 만약 1년도 지나지 않아 금세 교체해야 한다면? 이런 우려는 저품질의 LED 조명을 구입했을 때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브랜드도 알 수 없는 저가 LED를 구입할 경우 수명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전구가 끊어지거나 퓨즈의 오작동으로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LED 조명을 구입할 때는 먼저 광속유지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광속유지율은 조명의 빛이 얼마나 잘 유지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단위로, 2,000시간이 지난 뒤 처음 밝기와 비교한 비율입니다. 좋은 LED 조명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이 밝기가 유지되는 제품이고, 저품질 LED 조명은 이 광속유지율이 매우 낮고 수명을 믿을 수 없습니다.
품질은 안정적인가?
LED 조명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에너지 및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가격 때문에 저가의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LED 조명을 구입할 때는 초기 구입비용과 함께 유지 관리 비용도 따져보아야 합니다.

만약 LED 조명을 설치했는데 금세 고장이 나서 교체를 해야 된다면? 처음에 비용을 조금 아끼려고 저렴한 LED 조명을 구입했다가 이런 실수를 하는 소비자가 종종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ED 조명의 장점은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가격만 보고 덜컥 구입했다가는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기업에서 만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필립스 LED 조명은 오랜 LED 기술력과 노하우로 우수한 품질의 LED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눈에 건강한 조명인가?

LED 조명에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LED 조명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세하게 깜박거리는 현상으로 이런 현상에 계속 노출되면 두통이나 피곤함, 시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가의 제품은 원가 절감을 위해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지 않고 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립스의 LED 조명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제품으로 근시를 유발하고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빛 깜박임 현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훨씬 이로운 조명입니다.

더불어 필립스의 LED 조명에는 아이컴포트 마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필립스에서 만든 눈이 편안한 조명의 기준으로 아이컴포트 마크가 부착된 조명은 국제표준규격인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의 광생물학적 안전성평가(IEC62471)에서 최고 등급(Exempt)을 취득한 제품입니다. 쉽게 말해, 눈에 가해지는 위험성이 없다는 안전성을 공인받은 조명이란 의미입니다!
필립스의 LED 조명은 단지 밝고 아름다운 조명만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눈 건강까지 생각한 건강한 조명입니다. 공간에 딱 맞는 빛 품질, 오랜 수명, 우수한 품질, 그리고 여기에 필립스의 기술력을 더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감 효과도 매우 우수합니다. 좋은 LED 조명을 찾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브랜드를 먼저 확인하세요. 필립스 제품이라면 믿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