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알람 소리에 깨나요? 스마트조명 휴(hue) 루틴 기능 200% 활용법

스위치가 필요 없는 시대

IoT(사물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홈이 현실화되고 있는데요. 필립스의 스마트조명 휴(hue)는 스마트홈에 빠질 수 없는 필수요소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휴(hue)를 조금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루틴’ 기능입니다. 이 루틴 기능을 잘 쓰고 있는 이성준 님의 집에 찾아가 봤습니다.


기상과 취침 시간에 알아서,
우리집 홈오토메이션을 완성하는 조명

스마트조명 휴(hue) 루틴 기능은 휴(hue) 조명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본 기능입니다. 휴(hue) 앱을 다운로드해 쉽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루틴 카테고리에는 크게 ‘집 안팎’, ‘기상’, ‘수면 모드로 전환’, ‘다른 루틴’, ‘타이머’, ‘다른 앱에서’ 등의 메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휴(hue) 앱 조작은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더 이상 알람 소리에 깨지 않아요.

서서히 켜지는 조명이 자연스럽게 몸을 깨워주니까요.”

아침 기상 시간 설정

그럼 집의 조명 자동화를 만들어봅시다. 아침 기상 시간부터 맞춰보죠. 아침에 창밖에 햇살이 비치는 것처럼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몸의 바이오리듬을 깨워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기상’ 메뉴를 클릭합니다. ‘기상 조명 만들기’를 누르면 요일과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바로 페이드인 시간. 예를 들어 월요일부터 금요일을 선택하고 오전 6시 15분을 기상 시간을 선택한 다음, 페이드인 시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각각 10분, 20분, 30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10분으로 설정할 경우 기상 시간으로 선택한 6시 15분을 기점으로 10분 전부터 조명이 서서히 켜지기 시작합니다. 몸이 자연스럽게 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죠.

그리고 기상 조명은 자동 점등된 조명을 언제 다시 소등할지도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아침과 오전에는 거의 불을 켜두고 지내지 않으니까요. ‘조명을 끌 시간’까지 설정을 모두 완료하면, 아침에 자동으로 조명이 켜져 몸을 깨우고 알아서 나중에 꺼지게 됩니다.

‘다른 루틴’ 설정

“거실 조명을 거의 켠 적이 없어요.
저녁에 은은한 휴 조명이 분위기를 만들어주거든요.”

저녁 시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조명이 켜지게 하려면 ‘다른 루틴’ 메뉴를 사용하세요. ‘맞춤 루틴 만들기’를 눌러 특정 시간 / 일몰 / 일출에 설정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간을 선택해봅시다. 무슨 요일에 할지, 몇 시에 켤지, 아니면 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기상 조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페이드인/아웃 간격이 ‘즉시’부터 5분 간격으로 30분까지 더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고요. 휴(hue) 조명이 설치된 조명마다, 공간마다 다르게 루틴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몰/일출을 선택하면 생활하는 지역의 일몰/일출 시간에 따라 루틴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루틴을 랜덤으로 설정하여 집에 사람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 시간 설정

이제 잠들 시간입니다. 침대에 갈 시간을 먼저 정해보세요. ‘수면 모드로 전환’ 메뉴를 클릭해 잠들기 위한 최적의 루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상 조명과 반대로 페이드아웃되는 시간을 정할 수 있고, 조명이 서서히 꺼지면서 숙면을 도와줍니다.

이성준 님의 하루 루틴 설정 살펴보기

● 기상 : 안방 · 평일 오전 6:10 점등~오전 7:20 소등 (페이드인 10분)
● 다른루틴 : 거실 · 평일 오후 8시 점등 / 안방 · 매일 오후 11시 점등
● 수면모드로 전환 : 안방/거실 · 평일 오후 12시 소등 (페이드아웃 30분)

위 설정으로 해둘 경우, 아침 6시부터 조명이 서서히 켜지기 시작해 안방을 비추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7시 20분에 알아서 꺼지게 되죠. 퇴근 시간에 맞춰 거실에는 8시에, 안방은 11시에 불이 다시 켜집니다. 그러다 잠들 시간 12시에 안방과 거실 조명이 모두 어두워지면서 30분이 지나면 안방과 거실이 완전히 소등이 되죠. 이 모든 게 한번 설정해두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더 이상 스위치를 만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루틴 기능도 있어요!

1. 위치를 인식하는 '집 안팎 기능'
시간이 비정기적이라면 '위치'를 기반으로 조명을 켤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My hue 로그인을 통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앱의 위치 인식으로 현관에 도착할 때 자동으로 켜지고, 집을 나설 때 자동으로 꺼집니다.​

2. 중요한 알림을 알릴 때는 타이머 기능
중요한 일정에 대해서 조명 알림을 만들 수 있다면? 타이머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원하는 조명 효과가 시작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연출 장면이나 조명을 깜박이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성준 님의 루틴 기능 활용, 잘 보셨나요?

휴(hue)의 루틴 기능만 잘 활용해도 스마트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렵지도 않고요. 어떠세요. 여러분의 집도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계속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