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 식물조명]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에 적합한 조명 색상은 무엇일까요?

시그니파이(구 필립스라이팅)에서는 일반 가정과 전문 재배 단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 종류의 ‘필립스 LED 식물조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정용과 전문 재배 단지에서 사용하는 식물조명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색상입니다. 일반 가정용 제품은 ‘흰색’을 띠지만, 전문 재배단지용 제품은 ‘붉은색’을 연출합니다.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오늘은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에서 사용되는 필립스 LED 식물조명의 특징에 대해 살펴봅니다.

식물 생장을 위한 최적의 빛

일반적으로 식물의 광합성은 415nm~470nm의 청색광과 640nm~670nm 파장의 적색광을 흡수해 일어납니다. 청색광은 식물생장과 광합성 향상을 돕고, 적색광은 개화 및 열매 결실에 도움을 줍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식물 생장을 향상시키는 이러한 스펙트럼의 파장을 내보내는 제품입니다. 식물의 생장과 광합성 활동을 위한 청색광(450nm)부터 꽃, 과일의 생장을 위한 적색광(660nm)까지의 모든 스펙트럼을 갖췄습니다. 이렇게 광합성에 가장 효율적인 빛을 제공하여, 식물의 광합성을 돕고 식물 생장과 결실을 촉진합니다.

그런데 LED 식물조명은 적색부터, 분홍, 보라, 청색 등 대체로 강한 색을 발산하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제품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습니다. 적색이나 보라색이 주변으로 번져 다소 낯선 분위기가 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립스 가정용 LED 식물 조명의 경우 자연스러운 주백색을 적용해 실내에서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를 배려한 컬러 연출인 것입니다.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를 위한 LED 식물조명

시그니파이(구 필립스라이팅)는 85년 이상의 식물조명 글로벌 노하우를 바탕으로 농작물에 조명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하였고, 최첨단 LED 혁신을 통한 식물조명 솔루션을 맞춤형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를 위한 LED 식물조명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에 사용되는 LED 식물조명은 적색광을 연출합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인테리어보다 식물 생장을 고려했습니다.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의 경우 인테리어를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인테리어적인 요소보다 식물의 생장, 개화, 결실 등이 더 중요합니다. 조명 색상이 아니라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최적화된 스펙트럼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에서는 굳이 흰색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둘째, 많은 양의 식물이 생장하기에 효과적입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가정용과 전문가용 모두 식물 생장에 가장 효율적인 파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컬러와 파장의 효율만을 따져 보았을 때는 적색 파장의 효율이 가장 우수합니다. 일반 가정과 달리 많은 양의 식물, 특정 작물에 집중해야하는 대규모 스마트 팜에서는 적색 파장을 활용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색 파장이 많이 포함된 붉은색 컬러를 대규모 스마트 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대규모 농장에서는 에너지 효율이 중요합니다.

대규모 식물재배 단지는 그 규모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렇게 규모가 큰 단지에 조명을 설치할 에너지 효율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스마트팜 운영 비용 중 전기세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붉은 컬러는 에너지 효율이 좋은 컬러이기에, 식물의 생장과 에너지 효율성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해 대규모 농장에는 적색 파장이 많이 포함된 붉은색을 띠는 식물조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정용과 대규모 농장에 사용되는 식물조명이 왜 차이가 나는지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이제는 식물조명도 장소와 목적에 맞게 컬러를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외 스마트팜에 설치된 필립스 LED 식물조명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오랜 연구와 노하우를 통해 완성된 제품입니다. 현재도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 위치한 그로우와이즈 센터(GrowWise Center)를 중심으로 LED 식물조명을 활용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대학연구소 및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연구 및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 작물에 적합한 최적의 파장 조합을 발견하고 보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채소, 화훼, 과실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는 여러 스마트팜에 식물조명을 적용하여 좋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필립스 LED 식물등은 현재 유럽은 물론이고 국내의 다양한 스마트팜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토마토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우듬지팜, 하랑, 팜팜, 딸기를 생산하는 그린케이팜, 오이를 생산하는 프레팜 등에 설치되어, 식물의 안정적인 생장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에너지 효율로 운영 비용까지 절약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재배 단지를 위한 맞춤형 원예 조명으로 기존 식물조명용 나트륨 등기구 대비 수명이 네 배 이상 길고, 전기료는 4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비용만 절감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식물조명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실천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2021년, 세계기상기구(WMO)는 강력한 폭염과 파괴적인 홍수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이제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표준)’이 되었다고 경고했습니다. 앞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더 빈번히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규모 스마트팜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팜의 필수품인 식물 조명이 함께 부각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시그니파이(구 필립스라이팅)은 앞으로도 우수한 필립스 식물 조명을 통해 안정적인 식물 생산을 돕고, 지속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는 베스트 조명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