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은 네트워크 시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부터 의료기기처럼 특수 분야 종사자들만 사용하는 제품까지…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된 제품’은 정보를 얻고 소통을 하는 방식까지 바꿔놓고 있는데요. 이런 네트워크 제품들 모두 현재 한 단계 더 진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바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과 함께 말이죠. 이번 라이팅 연구소에서는 이 사물인터넷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탠다드에서 스마트로,
스마트에서 연결성으로
모든 사물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화기를 한번 예를 들어볼까요? 전화가 처음 나왔을 때는 음성 통화만 됐었죠. 1970년대가 되자, 전화번호 저장 기능, 단축번호 기능, 무선 전화, 음성 메시지 기능 등 전화기에 각종 ‘스마트’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가 음성 통화를 송수신하는 전화기의 본질을 바꾸진 못했는데요.
이 모든 것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은 단순히 전화, 그 이상이었죠! 길 찾기, 스케줄러, 알림, 게임, 음악, 영상 등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한 동시에 또 언제 어디서나 친구들과 연결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스마트폰. 이런 전화의 진화처럼 이제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사물도 ‘모든 것이 연결되고 통합된’ 사물인터넷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혁명, 조명 이상의 조명을 만들다
자, 그럼 사물인터넷이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사물인터넷이란, 우리가 흔히 쓰는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넣어 인터넷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인터넷이 된다는 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고, 또 의미 있는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덕분에 미래를 선도할 ‘핫’한 기술로 꼽히고 있죠.
그렇다면 사물인터넷과 조명 분야 사이는 어떨까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조명은 우리 주변에 이미 많이 있습니다. 가로등부터 사무실 조명, 건물 외벽에 설치되는 ‘파사드 조명’, 백화점이나 슈퍼마켓의 디스플레이용 조명까지… 인터넷에 연결돼 다른 기기나 사람들과 서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조명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조명의 모습을 상상해볼까요? 원격으로 불을 켜고 끄거나 밝기를 조절(조광)하는 기본이죠. 게다가 조명의 상태가 어떤지, 얼마나 어떻게 작동해왔었는지 그 기록을 서로 공유까지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합해 의미 있는 정보로 만드는 ’빅데이터 (Big data)’ 기술과도 맞닿아 있답니다.

이런 사물인터넷의 핵심 키워드를 꼽자면, 바로 ‘상호연결’과 ‘통합’입니다. 한마디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고 하나로 통합한다는 말인데요. 이렇게 ‘상호연결’된 상태를 복합 시스템(system of systems) 또는 디지털 생태계(digital ecology)라고 부릅니다. 통합된 관리 시스템으로 한 건물이나 한 도시를 통제할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버튼 하나만 누르면 냉난방이나 공조 시스템, 교통 통제, 에너지 관리, 보안 시스템, 비상 대응 시스템 등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정말 놀랍죠?
우리 집에는 어떤 사물인터넷 조명이?
건물과 도시 단위뿐만 아니라 우리집에서도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조명을 쓸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필립스의 스마트조명 휴(hue)가 필수인데요. 지금부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필립스 휴(hue) X 스마트홈 애플 홈킷
애플이 내놓은 스마트홈 플랫폼으로, 애플 홈킷을 사용하면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Siri)를 통해 가전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리야, 전등을 꺼줘”라고 말하면 전등이 자동으로 꺼지는 식이죠.
필립스 휴(hue) X 구글 네스트
구글의 네스트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집 안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화재가 발생하면 Co2를 감지해 자동으로 필립스 휴(hue)가 깜박거리는 식으로 화재 신호를 줄 수도 있습니다.
필립스 휴(hue) X 아마존 에코
에코는 음성 인식 비서 장치입니다. 말만 하면 불을 끄고, 음악을 재생해주는데요. “주방의 불을 더 밝게 해줘”같은 구체적인 명령도 잘 알아듣고 실행합니다.

사물인터넷의 세계, 그리고 조명과의 만남까지… 아직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하고 먼 미래 이야기처럼 느껴지지만, 사물인터넷은 이제 곧 우리 현실이 될 예정인데요. 앞으로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정말 기대가 되지 않으신가요? 사물인터넷의 조명 분야에서 앞장서 나가고 있는 필립스 라이팅 코리아도 함께 지켜봐 주시고 응원 부탁드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