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식량자원을 위한 빛 기술] 필립스 LED 식물조명으로 에너지는 절약하고 생산성은 높이고!

“극단적 이상기후가 이제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2022년은 폭우와 폭염, 가뭄 등 이상기후의 해였다.”

세계기상기구(WMO)의 2022년 한 해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상기후와 더불어 러-우크라이나 사태는 식량자원에 대한 위기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곡물가격과 더불어 최근 식품 가격이 줄인상되면서 밥상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를 끌어올리는 ‘애그플레이션’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식량안보 문제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래 식량자원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LED 식물조명의 중요성과 더불어 필립스 LED 식물조명의 우수함을 함께 전달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높고 식물에 최적화된 조명

필립스에서 생산하는 LED 식물조명은 실내 식물 재배를 위해 최적화된 조명입니다. 가정용 식물등도 생산하지만, 유리온실과 같은 농장과 전문 재배단지를 위한 특화된 식물조명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농장에서 필립스 LED 식물조명을 활용하면, 높은 에너지 효율로 높은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의 장점은 크게 다섯 가지입니다.

하나, 높은 에너지 효율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형광등과 고압 나트륨(HPS) 조명 대비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고효율의 식물조명으로 기존 식물조명용 나트륨 등기구 대비 4배 이상의 수명과 40% 이상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둘, 최적화된 스펙트럼

식물 광합성에 도움을 주는 빛은 415nm~470nm 파장의 청색 빛과 640nm~670nm 파장의 적색 빛입니다. 필립스의 LED 식물조명은 이러한 스펙트럼으로 식물의 생육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조명 설치 전 작물별 최적의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식물 생장 시뮬레이션을 진행해 식물 생육에 필요한 광합성량 및 생산량 등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셋, 긴 수명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기존 광원 대비 수명이 훨씬 깁니다. 이를 통해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생육 기간 동안성 균일한 광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농장의 경우 많은 수량의 등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필립스 LED 식물조명으로 교체하면 더욱 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넷, 열 관리

형광등과 백열등에서는 열이 많이 발생하여 작물의 생육에 적합하지 않은 온도 환경을 조성합니다. 하지만 LED 조명은 기존 조명에 비해 훨씬 적은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온도 걱정 없이 필요한만큼의 광을 작물에 모두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 환경친화적

필립스 LED 식물 조명은 형광등과 같은 일반 조명에 들어 있는 수은과 같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경친화적인 조명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그니파이는 85년 이상의 식물조명 글로벌 노하우를 바탕으로 농작물에 조명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최첨단 LED 혁신을 통한 식물조명 솔루션을 맞춤형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전문 재배 단지를 위한 맞춤형 원예 조명으로 식물생육을 촉진시키고 더 많은 고품질의 열매를 수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도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 있는 그로우와이즈 센터(GrowWise Center)를 중심으로 LED 식물조명을 활용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온실에 적용된 필립스 LED 식물 조명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국내외의 다양한 스마트팜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사용 사례를 통해 필립스 LED 식물조명의 장점과 설치 후 달라진 점을 소개합니다.

사례 1) 4,900평 규모의 스마트팜 유리온실 ‘프레팜 충주온실’에 전문 조명 컨설팅 제공

필립스 LED 식물조명은 충청북도 충주시에 위치한 4,900평 규모의 스마트팜 유리온실인 ‘프레팜 충주온실’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해당 스마트팜은 국내 스마트팜 산업에서 시도가 적었던 오이 재배를 위해 건설된 공간입니다. 시그니파이에서는 해당 유리온실에 특정 작물별로 필립스의 조명 노하우가 담긴 스펙트럼(Blue, White, Red) 기술과 함께 전문적인 재배 컨설팅을 제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식물 생육을 위한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 일조량이 적은 겨울에도 수확량을 증가시키고 작물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연간 오이 생산량을 증가시켜 농가 소득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에게 오이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등기구 대비 4배 이상의 수명과 40% 이상의 전기료를 절감해 온실 운영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사례 2) 4,900평 규모의 유리 온실 ‘우듬지팜’에 LED 식물 조명 솔루션 적용

2021년 10월, 2만6000평의 부지에서 토마토를 생산하고 있는 우듬지팜에 LED 식물조명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2019년 준공한 우듬지팜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반밀폐 유리온실을 시도한 스마트팜으로 연중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수확한 토마토를 일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해당 공간에는 필립스 탑 라이팅 컴팩트(Philips Top Lighting Compact) 3000개를 설치되어 식물 생육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LED 식물성장 솔루션은 경도, 색상, 크기, 당도, 영양분 등의 품질을 개선하고 작물별로 광합성 작용에 필요한 최적의 보광 레시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설치 후 우듬지팜은 안정적인 수확과 더불어 관리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우듬지팜은 최대원예국가인 네덜란드의 기술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필립스 LED 식물성장 솔루션을 선택했습니다. 이를 통해 겨울철, 장마 등과 같은 불안정적인 기후 상황에서도 토마토의 생산성 및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었습니다. 토마토에 최적의 빛을 조사해 줌으로써 과육이 튼튼해지고 광택도가 올라 상품성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기존 재래식 광원 대비 최대 50%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었습니다.

사례 3) 2,750평의 ‘하랑영농조합법인’에 필립스 그린파워 LED 탑라이팅 컴팩트 설치


지난해 10월에는 전북 김제시에 위치한 4만4628㎡(1만3500평) 규모의 토마토를 재배하는 최첨단 스마트 온실에도 필립스 LED 식물조명이 적용되었습니다. 해당 온실에는 필립스 그린파워 LED 탑 라이팅 컴팩트(Philips GreenPower LED Top Lighting Compact) 450개가 설치되어, 안정적인 토마토 생산을 위한 최적의 보광 레시피 및 전문적인 보광 컨설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 적용으로 토마토 재배를 위한 최적의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량이 증대되고 연중 생산량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탁월한 빛 균일성으로 모든 식물을 균일하게 성장시켜 상품성이 향상되고 수익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또한, 높은 광효율로 온실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얻었습니다.

기후위기와 에너지시장의 변수 등으로 식량생산량과 공급망 구조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이에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들이 식량난 또는 경제난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식량 위기 문제가 현실로 다가오는 현 시점에서 필립스 LED 식물조명 솔루션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명을 통해 에너지 절감은 물론이고 미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돕고 있기 때문입니다. 필립스 LED 식물조명이 선도하는 미래 먹거리를 키우는 빛 기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