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 초콜릿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글로벌 기업, 네슬레(Nestle).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네슬레는 영국 터트버리 (Tutbury)에 최첨단 커피 공장이 있는데요. 이 공장에는 비밀이 하나 있답니다. 바로 조명! 공장의 모든 조명을 필립스 LED 조명으로 바꾼 뒤, 변화된 네슬레의 소식을 여러분께 전해드릴게요.
네슬레 X 필립스 = LED 조명이 커피 공장에 미친 영향은?
원두커피의 종류 중에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진 원두를 섞어 커피 맛을 내는 ‘블렌드 커피’라는 것이 있죠. 네슬레 터트버리 공장에서는 이런 커피를 첨단 생산 설비를 이용해 만들고 있는데요. 조합을 통해 더 좋은 것을 내는 건 커피뿐만 아니라는 사실! 필립스는 커피 생산에 가장 이상적인 LED 조명을 조합해 네슬레 공장에 설치했습니다. 말하자면, 필립스의 ‘블렌드 조명’ 솔루션인 셈이죠.

네슬레는 왜 필립스 LED 조명을 선택했을까요? 네슬레는 핵심 동력 중 하나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삼고 있습니다. 이런 지속가능성과 에너지 효율성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터트버리 공장도 네슬레가 가진 공장 가운데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커피 동결건조 가동 공장으로 꼽힌답니다. 이렇듯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인 네슬레가 도입한 혁신적 시스템의 핵심이 바로 LED 조명이었죠.

먼저 필립스는 네슬레 전기 설비 팀과 함께 공장 구역별로 사용될 조명 기구를 파악하기 시작했는데요. LED 조명과 형광등, 메탈 할라이드 같은 재래식 조명을 설치하는 비용을 비교하는 모의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는? 초기 자본 투자금은 LED 조명이 더 높았지만, 에너지 절약으로 아낀 비용이 연간 12만 파운드에 달해 2.4년 만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답니다! 필립스 LED 조명의 에너지 효율성, 정말 대단하죠?

그 후, 네슬레 생산단지 내 여섯 채의 건물에 총 2천3백 개의 필립스 LED 조명기구가 본격적으로 설치됐습니다. 공장 내에는 다양한 공간이 있기 때문에, 그 공간마다 다른 빛, 다른 스타일의 조명이 필요했는데요. 필립스의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공간별로 필요한 조명을 설치했답니다.
총 여섯 건물 가운데 다섯 개 동의 작업 공간에는 필립스 젠틀스페이스 gen2 (GentleSpace gen2) 하이베이 조명이 들어갔습니다. 퍼시픽 LED(Pacific LED)를 채택해 공장 전체에 걸쳐 조명이 골고루 비추도록 설치했고요. 사무 공간 조명으로는 코어뷰(CoreView)와 스파트폼(SmartForm) 등기구의 조합으로 구성되었고, 화장실과 복도 등에 있는 비상구 표시 조명으로는 럭스스페이스(LuxSpace)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모든 조명은 모두 DALI (디지털 조명 제어) 시스템과 연동돼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장 반응은 어떨까요? 네슬레 엔지니어링 매니저 팻 월쉬 (Pat Walsh)의 말을 들어보죠.
“네슬레 최초로 공장에 LED를 전면 도입하는 프로젝트였는데요. 이곳에 일하는 직원들은 물론이고, 다른 공장과 본사에서 방문한 동료 직원들까지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에요!”
특히, 빛의 품질에 대한 칭찬이 자자했는데요. 빛이 균일하게 고루고루 퍼져 실내에 생길 수 있는 그림자를 없애주는 필립스 LED 조명에 대해 매우 만족했답니다. 게다가 앞으로 공장을 개량하거나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LED를 도입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

자칫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조명’이라는 부분. 네슬레 공장은 그 작은 부분을 LED 조명으로 바꿔 한차례 혁신적인 진화를 할 수 있었는데요. 필립스 LED 조명이 만드는 ‘기분 좋은 변화’는 계속됩니다. 앞으로도 세계 속에서 활약하는 필립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테니, 기대해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