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짜릿하게! 더 강렬하게! 스포츠 조명의 놀라운 세계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스포츠 행사가 대거 연기되었습니다. 그래서 봄을 애타게 기다렸던 스포츠 팬들의 실망감이 그 어느 때보다 컸습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비록 무관중 경기지만 프로야구는 5월 5일 개막하고, 프로축구 역시 5월 8일 새로운 시즌을 시작합니다. 외출이 자제되는 시기라 직관은 어렵지만, 집에서 중계를 보며 스포츠의 매력을 다시 느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스포츠 경기 중계에는 조명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스포츠의 매력을 한층 높여주는 조명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스포츠 조명으로 잊지 못할 경험 제공

아주 오래전에는 야간에 스포츠 경기를 할 수 없었습니다. 자연광에 의존했던 시기에는 빛이 없어 야간에 경기를 치를 수 없었고, 관중들 역시 야간 경기를 즐길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조명의 발달은 어두운 밤에도 경기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주말 낮에 주로 치러졌던 경기는 평일 밤으로 이어졌고, 덕분에 사람들은 퇴근 후에 경기장으로 몰려들었습니다. 조명이 스포츠 경기를 한층 발전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스트레일리아 퍼스에 위치한 옵터스 스타디움

특히 조명의 발달은 경기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습니다. 조명 덕분에 평범한 경기도 역동적으로 변했고, 눈부심이 없는 조명이 탄생하면서부터는 카메라로 짜릿한 스포츠의 세계를 더 잘 포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명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의 세계. 필립스 역시 스포츠 전문 조명을 내놓으며 스포츠 발달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창원NC파크에 설치된 필립스의 스포츠 조명

창원 NC 파크

2019년 NC 다이노스 야구단은 새로운 구장인 창원NC파크로 둥지를 옮기면서 변화를 꾀했는데요. 단순히 장소만 바뀐 것이 아니라 ‘조명’도 대폭 바뀌었습니다. 창원NC파크에서 이렇게 조명에 변화를 준 이유는 프로야구 경기의 70% 이상이 야간에 치러져 조명이 매우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조명 품질은 선수들의 경기력에도 큰 영향을 미쳐 창원NC파크에서 필립스의 스포츠 조명 솔루션을 새로운 구장에 전면 적용해 경기력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야간 조명은 무조건 밝으면 좋을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지나치게 밝은 조명은 눈부심이 발생해 선수들의 경기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야구 경기 중 수비수가 뜬 공을 잡으려다 밝은 조명에 공을 놓칠 수도 있고, 축구에서도 골키퍼가 눈부심으로 인해 제대로 볼을 쳐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조명이 경기 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창원NC파크에 필립스 스포츠 조명 솔루션이 설치된 뒤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요? 새로운 조명 덕분에 경기장 전체가 밝아졌지만, 눈부심은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선수들만 좋아진 것이 아닙니다. 직관하는 관중은 물론이고 방송으로 경기를 보는 팬들도 이전보다 더 선명해진 화면 덕분에 더 큰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빛이 밝고 편해지면서 선수들의 경기력이 좋아지고 스포츠의 재미와 관객들의 경기 몰입도도 한층 높아진 것입니다. 이처럼 빛이 바뀌면 더욱 짜릿하고 즐거운 스포츠가 완성됩니다. 선수와 관중 모두가 필립스의 스포츠 조명 솔루션에 만족감을 드러내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아산 이순신 종합운동장,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솔루션

아산 이순신 종합운동장 또한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솔루션이 적용되면서부터 더 선명하면서도 눈부심이 덜한 경기 환경으로 탈바꿈했습니다. 필립스의 아레나비전은 건물 관리 시스템과 상호 소통하면서 완벽한 제어 기능과 원격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조명 시스템입니다. 전용 제어 네트워크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갖추고 있어 장소의 특정 요구에 맞게 확장이 가능하고 유연한 조명 솔루션입니다.

아산 이순신 종합운동장

아레나 비전 솔류션을 사용하면 모든 스포츠 또는 엔터테인먼트 이벤트에 맞게 조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명을 사운드 및 음악과 동기화해서 더욱 놀라운 조명 효과를 통해 경기를 보다 화려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경기장 운영 측면에서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조명을 통해 운영비를 절감하고, 조명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어 유지 보수가 한결 간소합니다.

아산 이순신 종합운동장에도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솔루션이 적용되면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빛 떨림(Flicker Free)과 눈부심이 없는 최상의 빛 품질로 경기장 내 선수와 심판은 물론이고 관중들은 훨씬 편안하게 경기에 몰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를 중계하는 방송, 사진 시스템에도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더욱 높은 수준의 미디어 환경 또한 조성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조명으로 팬들의 스포츠 관람 경험이 대폭 향상되었다는 점이 가장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필립스가 스포츠 조명을 선도합니다

필립스는 스포츠 조명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인 필립스 조명은 국제 스포츠 연맹이 요청하는 최적의 조명에 대해 컨설팅할 수 있는 유일한 전문 조명 업체입니다. 1949년부터 지난 70여 년 동안 올림픽, 월드컵, F1 및 각종 메이저 스포츠 대회 경기장 등 국제 스포츠 대회에 조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레나비전은 1988년 처음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스포츠 조명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투광 조명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국내 경기장은 물론이고 2018년 평창에서 열린 겨울 스포츠 축제에도 아레나비전이 설치되어 성공적인 대회를 견인했습니다.

터키 이스탄불에 위치한 시난 에르덤 아레나

현재 세계 유수의 경기장 및 스포츠시설에 LED 스포츠 조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필립스는 실내외 스포츠경기장, 골프장 및 각종 체육시설 등 다양한 스포츠 현장에 조명을 설치해 경기 진행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조명으로 에너지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며, 팬들에게 더 나은 스포츠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명이 바뀌면 스포츠 관람 경험도 바뀝니다. 올봄에는 경기를 직관하는 대신 집에서 편안하게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은 어떨까요? 필립스의 조명이 더 짜릿한 스포츠의 세계로 여러분을 인도합니다.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