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통신하는 시그니파이의 혁신적인 방법, 트루라이파이(Trulifi) 소개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 데이터 통신량이 매년 두 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수많은 장치가 인터넷에 무선으로 연결되면서, 무선 인터넷 환경이 과부하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 빛을 통해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라이파이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라이파이 기술의 현주소와 함께 시그니파이의 트루라이파이가 실제 적용된 사례를 소개합니다.

라이파이 기술과 트루라이파이

라이파이(Li-Fi)란 발광 다이오드(LED)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가시광 통신(VLC: Visible Light Communication) 및 적외선 통신 기술입니다. 빛의 스펙트럼을 이용한 5세대 이동 통신 기술로 빛을 통해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쉽게 말해, 혼잡한 무선 주파수 대신에 아직 개척되지 않은 조명 스펙트럼을 활용해 무선 인터넷 연결을 더 쉽고 빠르게 하는 기술입니다.

라이파이 기술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무선 통신이 포화인 이유도 있지만, 라이파이 기술이 속도와 함께 보안 문제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파이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 무선 통신 기술보다 수십 배 이상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빛이 닿는 곳에서만 무선 통신이 가능한 덕분에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결국 제한된 구역에서만 신호를 전송할 수 있어 다른 곳에 정보가 누출될 위험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이러한 빠른 속도와 보안성은 라이파이 기술의 큰 장점입니다.

라이파이 기술을 선도하는 시그니파이의 트루라이파이

과거 라이파이 기술은 빛(가시광선)을 통한 연결이 핵심이었지만, 지금은 IR(적외선)을 이용한 통신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한 적외선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면 용량의 한계가 없고, 모든 디바이스가 자체적으로 광선을 보유할 수 있어 네트워크를 공유할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 시그니파이의 ‘트루라이파이(Trulifi)’가 바로 적외선을 이용해 통신을 지원하는 솔루션입니다.

이 제품은 PC에 꽂는 USB-C access key, 천장에 부착하는 IR/IR transceiver, 그리고 모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USB-C access key와 IR/IR transceiver는 상호 작용을 통해 무선 인터넷 환경 지원하며, 모뎀은 유선 인터넷과 같은 환경을 구축합니다.

이처럼 시그니파이는 트루라이파이 기술을 활용해 조명을 통한 또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트루라이파이 적용 사례를 통해, 적외선을 통한 무선 통신의 장점을 살펴봅니다.

트루라이파이 적용 사례 1. 아이벤트호벤 필립스 스타디움 & 함부르크 Volkspark 경기장

사람이 많이 모이는 경기장, 공연장, 지하철 등과 같은 공간에서 무선 이동 통신은 품질이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는 한정된 도로에 차량 통행이 늘어나면 교통 체증이 심해지는 것과 같은 상황이 무선 통신에서 똑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트루라이파이 기술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57,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독일 함부르크의 HSV Volkspark 경기장은 매 경기 때마다 언론인, 선수, 관중, 직원 등이 몰리면서 무선 네트워크가 포화 상태였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HSV에서는 빠르고 안정적인 시그니파이의 트루라이파이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덕분에 Volkspark 경기장은 광파 기술을 활용한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축구 클럽에 이름을 올렸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네덜란드 최고의 축구 클럽인 PSV의 에인트호벤 필립스 스타디움(Philips Stadium Eindhoven) 역시 매 경기 마다 관중이 몰리고 전 세계에 경기가 중계되는 곳입니다.  관중, 언론 관계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몰리지만, 이 경기장의 무선 통신 품질은 그 어느 곳보다 좋습니다. 바로 트루라이파이 기술을 통해 경기장에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트루라이파이 기술의 장점에 대해 PSV의 상업이사 Frans Janssen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Trulifi를 설치함으로써 언론인, 서포터 및 비즈니스 게스트에게 최고의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아이트호벤의 필립스 스타디움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빠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무선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PSV 상업이사, Frans Janssen

트루라이파이 적용 사례 2. 글로벌 월(Globalworth) 폴란드 바르샤바 빌딩

폴란드의 기관 투자가인 글로벌 월(Globalworth)은 폴란드 바르샤바에 있는 스펙트럼 타워의 3개 회의실에 트루라이파이를 지원하는 18개의 등기구를 설치했습니다. 임대 사무실 부문의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는 Globalworth은 트루라이파이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빠른 속도와 더불어 최고 수준의 보안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덕분에 Globalworth은 사용 가능한 최고 수준의 보안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고개의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트루라이파이와 같은 최신 기술을 사무실 건물과 작업장에 적용하는 것은
임차인을 유치하고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Globalworth의 상업 이사, Grzegorz Strutyński

트루라이파이 적용 사례 3. 네덜란드 EPM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 위치한 EPM은 보안, 데이터, 검사, 서비스 및 유지 보수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기 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EPM에서는 자체 환경에 트루라이파이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네트워크의 대안으로 빠르고 안전하며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하고 싶었습니다. 트루라이파이 기술은
조명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며,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PM 총괄 매니저 Wil Paulus

4차 산업혁명의 발달로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더불어 보안은 무선 인터넷 환경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이슈는 트루라이파이 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그니파이의 트루라이파이가 여는 새로운 세상을 모두 기대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