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리그 모두 좋아하시나요? 영원한 맨유, 박지성 선수 덕분에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영국의 축구 리그인데요. 영국 요크셔 주의 킹스턴 어폰 헐을 연고지로 하는 헐 시티 AFC(헐 타이거즈)도 프리미어리그 축구 클럽 중 하나입니다.
KC 스타디움을 홈구장으로 하고 있는 헐 시티 AFC는 이번 시즌 큰 변화가 있을 거라 하는데요. 바로 필립스의 LED 투광등으로 KC 스타디움을 업그레이드한 것이죠.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경기장의 미래를 보라, 필립스와 LED 투광등
올 여름 2015-2016 프리미어리그 시즌 개막에 맞춰 설치될 새로운 KC 스타디움. 이제 곧 축구선수들, 팬들, 그리고 TV 방송사업자들을 만날 예정인데요. 모두를 놀라게 할 KC 스타디움의 변신은 바로 필립스의 컴퓨터 제어 경기장 조명 시스템인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ArenaVision LED floodlighting)에서부터 시작합니다.
KC 스타디움에 설치할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은 경기장에 필요한 다양한 요건들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경기장 조명입니다. 조도(빛의 밝기), 빛의 균일성, 눈부심 지수 등을 맞춰주는 경기장 조명의 기본 기능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HDTV 슈퍼 슬로우 모션 방송 환경에 적합한 조명으로 경기의 질을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미래형 경기장 조명’이죠!

그럼 어떤 기능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에 사용된 LED 기술은 경기장 안의 선수들과 관중들이 스스로 자연스러운 빛 가운데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할 수 있는데요. 이 LED 솔루션은 빠르고 쉬운 인터페이스와 신뢰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도 갖추고 있답니다.
조명 환경설정을 전환하는 기능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장에서는 이 새로운 조명 시스템으로 청소하는 동안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밝기를 어둡게 해놓는다던가, 선수들이 훈련할 때 맞춤 조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원하는 조명 환경을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헐 시티 AFC는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의 LED 시스템의 긴 수명 덕에 유지비용을 절약하는 경제 이익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보통 금속 할로겐 투광조명 램프는 필요한 조도 유지를 위해 매 3시즌마다 교체됩니다. 하지만 아레나 비전 LED 투광조명은 10시즌 이상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타디움 매니지먼트 컴퍼니(SMC)의 상무이사, 존 노스(John North)는 KC 스타디움에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을 설치한 것에 대해 단순히 관중들, 선수들만을 위한 조명이 아니라 ‘다목적 경기장의 미래’로 만들어내는데 더욱 의미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존 노스의 말처럼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투광조명의 제어 시스템은 조명 그 이상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경기장은 특성상 재미와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는데요.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은 보통 전용 무대 조명이 필요한 특별한 엔터테인먼트 조명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경기 전, 후에 아레나비전 LED 투광조명이 만드는 ’조명 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조명의 전원을 껐다 켜는 LED 조명 기능은 필요 시에 간단한 암전 효과도 만들 수 있답니다.
“전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경기장”
필립스 라이팅 영국지사의 공공 조명 담당 이사인 앤디 고웬(Andy Gowen)은 이에 관해 ‘전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경기장’이라고 말했는데요. 프로 스포츠 경기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조도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지만, 디지털 시대에는 더 많은 걸 경기장이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조명 분야를 형성한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요. 경기장을 직접 찾는 축구 관중이나 TV를 통해 축구 경기를 본 사람들에게 무엇보다 기억에 남을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끊임없이 경기장 조명의 질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죠.


숫자로 알아보는 필립스와 스포츠 조명
▶60
필립스는 60년 이상 동안 주요 스포츠 경기의 조명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65
필립스는 LED와 스포츠 조명의 선도 기업이며, 주요 국제 스포츠 경기를 하는 경기장 중 65% 이상의 경기장 조명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55
세계의 주요 축구경기장의 55%가 필립스 조명을 쓰고 있습니다.
▶9
필립스는 지난 여름 2014 브라질 월드컵 12개 경기장 중 9개의 경기장에 조명을 제공했습니다.
스포츠 조명의 선도 기업, 필립스의 최신 경기장 조명인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 이제 프리미어리그가 개막하면 헐 시티 AFC의 홈구장 KC 스타디움에서 볼 수 있는데요. 경기의 질을 높이고, 선수와 관중 모두에게 멋진 경험을 선사할 ‘경기장 조명의 진화’를 앞으로 많이 기대해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