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잘하는 비법, 어디 없나요?”
세상에는 수많은 ‘공부 비법’들이 있는데요. 생각지 못했던 요소가 공부 효율을 상당히 높여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조명입니다!
조명은 모두 색온도, 그러니까 특정한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온도(켈빈, K)가 낮으면 붉은색 계열의 빛을 띠고, 점차 높아지면 흰색이 되며 가장 높은 온도에서는 푸른색 계열을 띠죠. 이 수치로 조명이 따뜻한 느낌인지, 차가운 느낌인지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형광등은 보통 6500K로, 푸른색의 차가운 색온도를 가지고 있죠.

공부할 때는 이런 조명의 색온도에 대해선 크게 따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떤 색온도를 쓰느냐에 따라 학습 성취도가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 비밀은 바로 뇌파에 있는데요. 우리는 심리나 신체 상태에 따라 알파파, 세타파, 베타파, 델타파 등의 뇌파 상태를 가지는데요. 특정한 색온도가 학습에 유리한 뇌파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이죠.
또 오랜 시간 집중해야 하는 학생에게는 무엇보다 눈의 피로를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조명의 파장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조명이 태양광의 파장과 유사할수록 우리 눈이 편안함을 느끼고 눈부심도 덜하기 때문이죠. 형광등보다는 LED가, 보급형 LED보다는 고급형 LED가 태양광과 유사한 파장의 빛을 냅니다. 약간 비싸더라도 고급형 LED를 써야 하는 이유가 있죠?
과목별 공부 잘 되는 조명은 따로 있다?!
그럼 실제 세종대학교 및 경희대학교 등에서 연구한 결과를 한번 살펴볼까요?
연구 결과, 공부할 때 어떤 과목을 공부하느냐에 따라 학습효과가 좋은 색온도가 따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언어영역, 수리영역, 미술이나 음악 같은 영역에 따라 말이죠.

국어나 영어, 국사 같은 과목처럼 언어적 사고능력이 필요한 시간에는 4200~4600K 사이의 조명이 효과적입니다. 오전의 햇빛처럼 노르스름한 컬러의 색온도인데요. 따뜻하고 은은한 컬러가 어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문과 학생들, 필수 체크!
그럼 이과 쪽으로 넘어가 볼까요. 숫자 계산능력이 필요한 수학이나 과학 시간에는 7600~8000K의 푸른빛 조명이 좋습니다. 밝은 날 푸른 하늘빛을 떠올리시면 되는데요. 이런 푸른빛 조명은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회전을 빠르게 해 논리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해주죠.
실제로 3000K 조명보다 7000K 조명에서 공부를 하면 베타파 생성이 촉진되면서 암기나 수리 능력이 30%나 오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색온도가 높아질수록 집중력이 높아지지만 동시에 긴장도도 높이지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

미술이나 음악 시간에는 2200~2600K의 낮은 색온도를 추천합니다. 수학이나 과학 시간과는 정반대인 붉은색인데요. 이같이 따뜻한 컬러는 사실 ‘휴식’에 가장 어울리는 색온도로, 편안한 상태에서 나오는 뇌파가 감수성이나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공부에 도움을 줍니다.
자, 지금까지 ‘색온도와 학습능력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필립스에는 이런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있습니다.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필립스 추천 조명 세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필립스 올인원 LED 방등
아이방, 공부방 방등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필립스 올인원(All-in-One) LED 방등을 추천합니다. 밝기뿐만 아니라 색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아이가 공부하는 과목에 따라 리모컨으로 간편하게 3000K, 4200K, 5000K, 6000K 등 네 가지 색온도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필립스 듀얼 LED 램프
가성비를 따진다면 듀얼 LED 램프를 따라올 수 없죠. 방 안의 플로어 스탠드가 있다면 기존 램프 소켓에 갈아끼는 것만으로 두 가지 색온도 – 전구색(3000K), 주광색(6500K)를 모두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공부할 때는 차가운 색온도의 주광색, 휴식할 때는 따뜻한 색온도의 전구색을 쓰는 것으로 활용해보세요!


필립스 스마트조명 휴(hue)
좀 더 다양한 조명의 색온도를 활용하고 싶다는 분들에게는 휴(hue) 2.0을 추천합니다. 스마트조명 휴(hue)는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조명 색온도나 밝기를 제어할 수 있는 조명 기기인데요. 무려 1600만 가지 색온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최적화된 공부환경을 찾아 설정할 수도 있고요. 게다가 최근에 출시된 2.0 제품은 애플홈킷(Apple HomeKit)과 연동돼 시리(Siri) 음성명령으로 조명을 제어할 수도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든 이의 고민,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연구해봤는데요. 조명의 색온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생각보다 더 대단하죠? 이번 기회에 집의 조명 색온도에 대해 한번 점검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