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의 흥행을 결정하는 비밀? 필립스 LED 스포츠 조명 솔루션

우리나라에서 열릴 빅 스포츠 이벤트, 2018 동계스포츠
내년 2월 개막을 앞두고 오랫동안 경기를 준비한 선수들의 뜨거운 승부가 펼쳐질 경기장도 막바지 준비 중이죠. 이 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조명입니다. 조명은 스포츠 경기를 더 박진감 넘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드라마틱한 조명 연출이 선수들의 승리와 또 감동을 전해주는데요. 동계스포츠 경기장에는 어떤 조명이 설치됐을까요?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이든 파크 (Eden Park)

필립스의 대표 스포츠 조명 솔루션 아레나비전(Arena Vision)입니다. 동계 올림픽 개최와 함께 피겨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스노우보드, 알파인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등 다양한 종목의 경기에서 필립스의 고품질 스포츠 조명 솔루션을 만나실 수 있는데요. 이번 동계스포츠 올림픽뿐만 아닙니다. 필립스는 1949년부터 지난 70여 년 동안 올림픽, 월드컵, F1 및 각종 메이저 스포츠 대회 경기장 등 국제 스포츠 대회에 조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죠. 

세계 경기장의 필립스 조명 사용 비율


그럼 세계 유수의 경기장이 찾는 필립스 스포츠 조명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필립스 아레나비전은 1988년 처음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스포츠 조명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투광 조명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조도(밝기)부터 빛의 균일성, 눈부심 지수 등을 최적의 효율로 맞춰주는 기본 기능에 충실할 뿐 아니라 빠르고 쉬운 인터페이스와 제어 시스템을 갖춰 신뢰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데요. 

기존 조명과 한번 비교해볼까요? 
메탈할라이드 조명의 소등과 점등은 오랜 시간이 걸린 반면, 아레나비전 LED는 즉각적인 온오프가 가능합니다. 조명 설정 전환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죠. 또한 디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프로그래밍 되어있는 조명 세팅을 통해 다이나믹한 엔터테인먼트 특수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아레나비전은 빛 떨림(Flicker Free)과 눈부심이 없는 최상의 빛 품질로 경기장 내 선수, 심판이나 관중뿐만 아니라, 경기를 전달하는 방송, 사진 시스템에 시각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잠깐! 왜 스포츠 조명이 중요할까요?
스포츠 조명은 선수, 심판, 관람객의 시야를 확보하여 야간에도 경기를 치를 수 있게 하며, 경기를 중계하는 방송, 사진 시스템에 시각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데요. 따라서 올림픽처럼 대부분의 경기가 TV로 중계되는 국제 대회의 경기장에는 반드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축구연맹(FIFA),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등의 협회가 정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조명을 적용해야 합니다. 필립스의 스포츠 조명은 이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ase 1.
차세대 LED 조명으로 완벽 변신에 성공한
프랑스 올림픽 리옹 경기장

프랑스 올림픽 리옹 경기장 (Parc Olympique Lyonnais)은 59,286 석 규모의 프랑스 대표 스타디움입니다. 이번에 이 경기장 조명이 LED 조명으로 모두 바뀌었는데요. 바로 필립스의 새로운 아레나비전 (Arena Vision) LED 조명입니다. 아레나비전은 한마디로 그라운드를 뛰는 선수들 뿐만 아니라 관중들과 TV 방송을 보는 팬들에게까지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최첨단 경기장용 조명인데요. 축구 경기 같은 스포츠 이벤트부터 콘서트 같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까지 맞춤형 조명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Case 2.
최고의 구단 경기장에 최고의 조명 경험을,
잉글랜드 첼시 FC의 스탬포드 브릿지 경기장


잉글랜드 명문 구단, 첼시의 스템포드 브릿지 경기장의 스포츠 조명도 필립스 아레나비전 LED 조명입니다. 프리미어리그 최초로 적용된 경기장인데요. 이 조명 시스템으로 2016-2017 프리미어리그의 처음과 마지막 피날레를 화려하게 장식했죠. 또한 첼시FC의 트레이닝 구장에도 필립스의 옵티비전(OptiVision) LED 투광 조명 시스템을 갖춰 선수들이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이상적인 조명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옵티비전 LED 조명 시스템이란?
경기 당일과 가장 유사한 조명 환경을 만들어주며, 연습용 필드의 특정 구역을 다양한 조도로 비춰 선수들을 위한 최적의 연습 환경을 조성해주는 시스템입니다.


Case 3.
가장 진보된 스포츠 조명 시스템을 선보이다
스페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스페인 프리메라 리가의 명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홈구장에는 조금 더 특별한 스포츠 조명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로 필립스의 고품질 스포츠 조명 기술들을 집대성해 탄생한 아레나 익스피리언스(ArenaExperience) 조명 시스템인데요. 총 67,000석의 대규모 스타디움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홈구장에 세계 최초로 설치된 아레나 익스피리언스. 한마디로 스타디움 내외부를 아우르는 모든 조명을 통합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다목적 LED 스타디움 조명 시스템인데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스타디움 내부에는 336개의 아레나비전 LED 투광등이, 스타디움 지붕에는 1,600만 가지의 색상 구현이 가능한 바야플러드(VayaFlood) LED 조명이, 경기장 외관에는 다이내믹한 조명 효과를 연출하는 컬러키네틱스(ColorKinectics)가 적용되었습니다. 경기장 내부부터 외관까지 모든 조명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인데요. 스포츠 경기장에서부터 대규모 콘서트가 열리는 복합문화공간까지 손쉽게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포츠 조명의 리더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필립스 라이팅. 
혁신적이고 진보된 스포츠 경기장의 미래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부터 전 세계 곳곳에 승리의 함성과 감동을 전하는 필립스 스포츠 조명의 진화와 행보를 앞으로도 응원하고 지켜봐 주세요!

댓글 남기기

Up ↑

Signify Korea Blog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